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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팔자 명리 추명학 강좌

사주팔자 명리 추명학 초보 탈출 시리즈 "사주는 실제한다" 5회 [차범근]

-2017년 2월 11일 내용을 수정함-


내용 상 오탈자와 오류인 것을 계속 발견하여 수정 보완하고 있습니다.

이상한 내용이나 오탈자와 문의 사항을 쪽지나 이메일로 보내주십시오.


안녕하십니까?


요즘 바쁜 가운데 생각나는 고민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사주는 실제한다" 시리즈를 작성하면서 어떻게 독자 여러분들께 쉽게 전달해야하는 지에 대해서도 깊은 고민이고 적당한 탈고 끝에 글을 써야함에도 두서 없이 휘갈겨 쓰는 듯 싶어 참으로 이런저런 생각이 많습니다.

저의 원대한 목표 중 하나가 바로 "사주팔자"가 사이비 미신 잡술이 아닌 실제 존재함으로써 임상하고 토론하여 "공론화"로 이끌어 보자 입니다. 우리 "사주팔자 명리 추명학"은 실로 많은 난관들이 첩첩산중으로 쌓여있습니다. 임상 하다보면 별 희안한 케이스가 많이 나옵니다. 그 중에 하나가 수호령이 아닌 "잡신"이 들려서 굉장히 좋은 사주팔자임에도 그 사주의 덕을 보지 못하고 사주팔자가 평범한 사람들처럼 살아가는 분들이 더러 있습니다. 또는 대단히 흉명으로 태어난 탓에 사주팔자 덕을 한 번을 누리지 못하고 비참하게 살아가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주팔자 오작동"이 일어난다면 반드시 "잡신"이 들렸으므로 반드시 "잡신"을 빼야 합니다.
그러면 "천도제"나 "내림굿" "씻김굿"을 해야하느냐라고 묻는다면 저는 당당하게 대답할 수 있습니다. 바로 제가 공개한 "광사주 개운법"을 해보시라는 것 입니다. 이 개운법을 실천한다면 "잡신" 마저 빼낼 수 있는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제가 호언장담컨데 반드시 "잡신"을 뺄 수 있습니다. 또한 "광사주 개운법"을 참고하여 내 근방에 위치한 사람들과 같이 "잡신"들림을 극복하고 치유하고 나아가 "잡귀"까지 쫓아낼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저는 "사주팔자"가 존재함을 계속해서 "사주는 존재한다" 시리즈를 집필함으로써 증명할 것인데 그에 발맞춰 아주 괜찮은 해결책도 제시할 것 입니다. 하오니 제 사주팔자 강좌 시리즈만 보시지마시고 "개운법"을 반드시 보심으로써 더욱 더 희망찬 삶을 살아가실 수 있도록 저 또한 열심히 집필을 하겠습니다.

오늘 제 5회 시간에는 위대한 축구선수이셨고 전설 중 전설이며 대한민국을 유럽 만방에 널리너리널리 알리신 해외파 축구 선수 1호이시자 국위선양의 선두 주자이셨던 "차범근"님의 사주팔자를 갖고서 분석해보고 약력부터 차분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회차에서 늘상 강조드리지만 사주팔자를 풀이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3가지를 알려 드립니다.

1. 기(氣)와 세() [ 음간(음의 천간)과 토의 천간은 월지(월의 지지)를 참고하여 세()의 힘을 얻어야하고 양간(양의 천간)도 월지의 참고하여 기의 힘을 얻어야 합니다. ]

2. 벽갑인정 (甲, 庚, 丁)을 사주팔자, 대운, 년운의 [천간]과 [지장간]에서 찾아보기.

3. 반복되는 철저하고 꾸준한 임상


※ 사주팔자를 보는 핵심 사항


● 기(氣)와 세(勢) 측정
양의 천간(사주팔자 내의 양의 천간, 대운의 양의 천간, 연운의 양의 천간)은 아래에 쓴 "12운성표"를 참고하여 기(氣)를 측정하는데 월주의 지지와 현재 대운의 지지를 참조하여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에서 "왕"하다 판단하고 나머지는 기(氣)를 잃었다고 본다.

음의 천간[무토 포함])(사주팔자 내의 음의 천간, 대운의 음의 천간, 연운의 음의 천간)은 아래에 쓴 "세력표"를 참고하여 세()를 측정하는데 월지와 현재 대운의 지지를 참조하여 같은 "오행"이면 "강"하다 판단하고 나머지는 세()를 잃었다고 본다.

따라서 일간이 "왕"하거나 "강"하게 됐을 때 다른 천간이 "왕"하거나 "강"하면
일간이 해당 다른 천간을 획득하여 그 획득한 천간에 대한 좋은 일이 일어날 여지가 크다.

-양의 천간(양간)의 기를 따질 수있는 "12운성표" 입니다.

[양간의 기(氣)의 힘을 얻은 위치는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 ※토는 음의 천간(음간)처럼 세를 따집니다. >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소양

시작

소양

중간

소양

완성

태양

시작

태양

중간

태양

완성

소음

시작

소음

중간

소음

완성

태음

시작

태음

중간

태음

완성

 


-음간(음의 천간)의 세()의 힘을 따질 수 있는 "세력표" 입니다.

[음간의 ()의 힘을 얻은 위치는 같은 오행의 지지 입니다.]

戊(무)토는 ()를 따지게 됩니다. >

음의 천간 

양의 지지 

음의 지지 

辰戌

未丑

辰戌

未丑



● 벽갑인정
사주팔자와 대운과 년운에서 "천간"과 "지장간"에서 甲, 庚, 丁이 나타났을 경우
"벽갑인정"이 성립된 것이므로 크게 흉한 것이 적고 머리가 현달하다거나 재주가 있을 여지가 크다.


● 임상
위 방법을 갖고 유명인의 사주팔자를 계속 임상하여 숨어있는 비기를 찾아내고 위에 이론상을 근거로 풀이가 되지 않는 사주팔자는 바로 다음 사주팔자로 넘어간다.

- 학력

고려대학교 학사
경신고등학교
경신중학교
화성화산초등학교

- 경력
2016.04 ~2017피파20세월드컵 조직위원회 부위원장
2014.06 SBS 브라질 월드컵 해설위원
2010.06 SBS 축구 해설위원
2006.06 MBC 축구 해설위원
2004.01 ~ 2010.06 수원 삼성 블루윙즈 감독
2001 ~ 2003 MBC 축구 해설위원
1998.07 ~ 1999.12 선전 핑안 (중국) 감독
1997.01 ~ 1998.06 제16회 프랑스 월드컵 국가대표팀 감독
1990.11 ~ 1994.11 현대 호랑이 축구단 감독
1990 차범근 축구교실 이사장
1986 ~ 1986 제13회 멕시코 월드컵 국가대표
1983.07 ~ 1989.06 TSV 바이엘 04 레버쿠젠 (독일)
1979.07 ~ 1983.07 아인트라흐트 프랑크푸르트 (독일)
1978.12 ~ 1979.06 SV 다름슈타트 98 (독일)
1976.10 ~ 1979.05 공군 축구단
1976 ~ 1976.10 서울신탁은행 축구단

- 수상

2011 제1회 한국패션 100년 어워즈 스포츠부문
2010 아시아축구연맹 황금공로상
2009 하나은행 FA컵 최우수감독상
2009 축구인의 날 프로부문 최우수지도자상
2008 윈저어워즈 한국 축구 대상 감독상
2008 삼성 하우젠 K-리그 대상 올해의 감독상
2004 제18회 올해의 프로축구 올해의 감독상
1999 월드사커지 20세기 축구에 영향을 미친 100인
1999 월드사커지 잊을수 없는 100대스타
1997 아시아축구연맹 올해의 아시아 최우수 감독
1996 제19회 색동회상
1994 프로축구 감독상, 세계축구역사통계연맹 20세기 아시아 최고의 선수
1986 서독 아벤트포스트지 올해의 분데스리가 최고의 선수
1980 서독 빌트지 페어플레이어
1970 MBC 고교축구대회 최우수선수
1970 대통령 금배 고교축구대회 득점왕
1972 한국일보 선정 올해의 신인상

약력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참으로 화려한 경력과 이력을 자랑하시고 여러개의 수상 기록을 보면 참으로 대부귀한 사주팔자를 갖지 않겠나라고 생각들 하실 것 입니다. 예상과 전혀 다르지 않습니다. "사주가 귀격"의 사주가 맞습니다.

사주팔자를 대강 살펴보니 대운에서 크게 일간을 받쳐 줌으로써
"신강"하며 "상관왕"한 것이 발견 되었습니다. 또한 지지에서 삼형이 발견 됨으로써 "검사" "경찰" "군인" "큰 형님" "사업가" 사주를 갖추신 것을 알 수가 있겠습니다.

● 사주팔자 명식


-양의 천간(양간)의 기를 따질 수있는 "12운성표" 입니다.

[양간의 기(氣)의 힘을 얻은 위치는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 ※토는 음의 천간(음간)처럼 세를 따집니다. >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소양

시작

소양

중간

소양

완성

태양

시작

태양

중간

태양

완성

소음

시작

소음

중간

소음

완성

태음

시작

태음

중간

태음

완성


-음간(음의 천간)의 세()의 힘을 따질 수 있는 "세력표" 입니다.

[음간의 ()의 힘을 얻은 위치는 같은 오행의 지지 입니다.]

戊(무)토는 ()를 따지게 됩니다. >

음의 천간 

양의 지지 

음의 지지 

辰戌

未丑

辰戌

未丑


1. 사주팔자 명식 분석

乾명


-양의 천간(양간)의 기를 따질 수있는 "12운성표" 입니다.

[양간의 기(氣)의 힘을 얻은 위치는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 ※토는 음의 천간(음간)처럼 세를 따집니다. >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소양

시작

소양

중간

소양

완성

태양

시작

태양

중간

태양

완성

소음

시작

소음

중간

소음

완성

태음

시작

태음

중간

태음

완성


-음간(음의 천간)의 세()의 힘을 따질 수 있는 "세력표" 입니다.

[음간의 세()의 힘을 얻은 위치는 같은 오행의 지지 입니다.

戊(무)토는 ()를 따지게 됩니다. >

음의 천간 

양의 지지 

음의 지지 

辰戌

未丑

辰戌

未丑


-자주 나오는 용어 中에 체와 용에 대해서...
체는 용을 돌릴 것이라고 보면 되고 용은 체 상에서 작동하느 것이라 보면 됩니다.
이를테면 컴퓨터를 비유해서 풀어보자면 체는 하드웨어(컴퓨터 본체)라고 보면되고
용은 소프트웨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하드웨어(컴퓨터 본체)에서 돌아가는 게 소프트웨어니까
체에서 돌아가는 게 곧 용이라 보시면되고 체신과 용신이라는 용어가 어렵게 느껴지시는데
바로 "체신"이 "하드웨어(컴퓨터 본체) 덩어리"며 "용신"은 "소프트웨어 덩어리"라고 숙지하고
계시면 되시겠습니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대운의 지지에서 寅申巳亥가 있어 "이동수"가 있는지 따져본다.
년주의 지지는 유년의 "이동수", 월주의 지지는 초년의 "이동수"
일주의 지지는 중년의 "이동수", 시주의 지지는 말년의 "이동수"
해당 대운의 지지는 해당 시기의 "이동수"

-사주팔자의 지지와 대운의 지지에서 寅巳申 삼형에서 2글자 이상과
丑戌未 삼형에서 2글자 이상이 있는 지 따져보고 
子卯, 辰辰, 午午, 酉酉, 亥亥 쌍형이 있는 지 따져봅니다.
열심히 노력하여 획득해 형(刑)을 부리게 되었는지 당했는 지 따져본다.
사주팔자의 지지에 위치할 경우 평생 형(刑)을 염두해야 한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해당 대운의 지지에서 형(刑) 성립되면 해당 대운 시기를 염두해야 한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대운의 지지에서 未, 寅午戌, 巳酉丑, 申子辰 삼합(三合)이
있는 지 따져본다.
사주팔자의 지지에 위치할 경우 일간이 "신강"이나 "신왕"을 따질 필요 없이 평생 삼합(三合)을 누린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해당 대운의 지지에서 삼합(三合) 성립되면 해당 대운 시기에 일간이 "신강"이나 "신왕"을 따질 필요 없이 삼합(三合)을 누린다.



[일간] 甲목 월지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일간 甲목 양간이므로 (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일간 甲목 월지 午화를 참고했을 때 "사"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氣)"의 힘을 잃었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일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일간 甲목 월지 체신인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사"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용신이 (氣)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묘"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일간이 (氣)의 힘을 잃었습니다. 일간이 "신묘"함.





[월간] 戊토가 월지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월간 는 土(토)의 천간이므로 (氣)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勢)를 논해야 하므로 "세력표"를 참조합니다. 월간 戊토가 월지 午화를 참고했을 때 같은 오행이 아니므로 "(勢)"의 힘을 잃었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월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월간 戊토는 월지 체신인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같은 오행이 아니므로 용신이 (勢)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약"하다고 합니다.>

바로 "신묘"한 일간 甲목에 "신약"한 월간 "편재" 戊토는 힘의 획득 균형이 맞지 않으므로 "신묘  편재약"를 논할 수 있습니다. 일간이 월간 "편재"를 획득하지 못함.





[시간] 丁화가 월지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시간 丁화는 음간이므로 (氣)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세(勢)를 논해야 하므로 "세력표"를 참조합니다. 시간 丁화와 월지 午화가 서로 같은 오행이며 "세력"의 힘을 얻었으므로 "신강"하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로 잡고 시간을 용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시간 丁화는 월지 체신인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용신이 (勢)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강"이라 합니다.>

바로 "신묘"한 일간 甲목 "강"한 년간 "상관"인 丁화가 힘의 획득 균형이 맞지 않음으로 "신약 상관강"을 논할 수 있습니다. 일간이 년간 "상관"을 득하지 못함.





[년간] 癸수가 월지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년간 癸수는 음간이므로 (氣)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세(勢)를 논해야 하므로 "세력표"를 참조합니다. 년간 癸수가 월지 午화를 참고했을 때 같은 오행이 아니므로 "(勢)"의 힘을 잃었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년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년간 癸수는 월지 체신인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같은 오행이 아니므로 (勢)의 힘을 잃었다해서 "용신이 약하다"라고 할 수 있으며 "신약"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신묘"한 일간 甲목 "신약"한 년간 "정인"인 癸수가 힘의 획득 균형이 맞지 않음으로 "신약 정인약"을 논할 수 있습니다. 일간이 년간 "정인"을 득하지 못함.


결론 : 일간이 월지를 참고하여 볼 때 세()의 힘을 얻거나 기(氣)의 힘을 얻을 경우 마찬가지로 다른 천간이 동일하게 월지를 참고하여 볼 때 세()의 힘을 얻거나 기(氣)의 힘을 얻는 경우 힘을 얻은 일간이 다른 힘 있는 천간의 덕을 보고 그 해당 육신을 쓸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일간이 힘을 얻고 다른 천간에서도 힘을 얻었다면 그 글자가 의미하는 육신 관련한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될 여지가 커지게 됩니다. 하지만 (氣)나 ()의 힘을 월주의 지지에서 얻지 못할 경우 바로 대운의 지지를 참고하여 다시 사주팔자의 각 천간과 각 해당 대운의 천간이 (氣)나 ()의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년운의 천간도 월주의 지지와 각 해당 대운의 지지를 참고하여 (氣)나 ()의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사주팔자 대운 분석



-양의 천간(양간)의 기를 따질 수있는 "12운성표" 입니다.

[양간의 기(氣)의 힘을 얻은 위치는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 ※토는 음의 천간(음간)처럼 세를 따집니다. >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소양

시작

소양

중간

소양

완성

태양

시작

태양

중간

태양

완성

소음

시작

소음

중간

소음

완성

태음

시작

태음

중간

태음

완성


-음간(음의 천간)의 세()의 힘을 따질 수 있는 "세력표" 입니다.

[음간의 ()의 힘을 얻은 위치는 같은 오행의 지지 입니다.

戊(무)토는 ()를 따지게 됩니다. >

음의 천간 

양의 지지 

음의 지지 

辰戌

未丑

辰戌

未丑


-자주 나오는 용어 中에 체와 용에 대해서...
체는 용을 돌릴 것이라고 보면 되고 용은 체 상에서 작동하느 것이라 보면 됩니다.
이를테면 컴퓨터를 비유해서 풀어보자면 체는 하드웨어(컴퓨터 본체)라고 보면되고
용은 소프트웨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하드웨어(컴퓨터 본체)에서 돌아가는 게 소프트웨어니까
체에서 돌아가는 게 곧 용이라 보시면되고 체신과 용신이라는 용어가 어렵게 느껴지시는데
바로 "체신"이 "하드웨어(컴퓨터 본체) 덩어리"며 "용신"은 "소프트웨어 덩어리"라고 숙지하고
계시면 되시겠습니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대운의 지지에서 寅申巳亥가 있어 "이동수"가 있는지 따져본다.
년주의 지지는 유년의 "이동수", 월주의 지지는 초년의 "이동수"
일주의 지지는 중년의 "이동수", 시주의 지지는 말년의 "이동수"
해당 대운의 지지는 해당 시기의 "이동수"

-사주팔자의 지지와 대운의 지지에서 寅巳申 삼형에서 2글자 이상과
丑戌未 삼형에서 2글자 이상이 있는 지 따져보고 
子卯, 辰辰, 午午, 酉酉, 亥亥 쌍형이 있는 지 따져봅니다.
열심히 노력하여 획득해 형(刑)을 부리게 되었는지 당했는 지 따져본다.
사주팔자의 지지에 위치할 경우 평생 형(刑)을 염두해야 한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해당 대운의 지지에서 형(刑) 성립되면 해당 대운 시기를 염두해야 한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대운의 지지에서 未, 寅午戌, 巳酉丑, 申子辰 삼합(三合)이
있는 지 따져본다.
사주팔자의 지지에 위치할 경우 일간이 "신강"이나 "신왕"을 따질 필요 없이 평생 삼합(三合)을 누린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해당 대운의 지지에서 삼합(三合) 성립되면 해당 대운 시기에 일간이 "신강"이나 "신왕"을 따질 필요 없이 삼합(三合)을 누린다.


[일간] 甲목 월지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일간 甲목 양간이므로 (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일간 甲목 월지 午화를 참고했을 때 "사"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氣)"의 힘을 잃었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일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일간 甲목 월지 체신인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사"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용신이 (氣)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묘"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운의 지지에 의존해야 합니다.

대운의 지지를 참고하여 일간 甲목은 양간이므로 "亥수(장생), 子수(목욕), 丑토(관대), 寅목(건록), 卯목(제왕), 辰(쇠)"를 보아야 일간 甲목은 "신왕"해질 수 있으므로 마침 1971년 "丙辰대운"에서

甲목이 해당 대운의 지지 辰토를 참고하여 볼 때 일간 甲목은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일간 甲목은 해당 대운의 지지 亥수를 참고했을 때 "장생"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얻었다고 합니다.

<해당 대운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일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일간 壬수는 해당 대운의 지지 체신인 辰토를 참고하여 볼 때 "쇠"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용신이 기(氣)의 힘을 얻었다해서 "용신이 왕하다"라고 할 수 있으며 "신왕"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강"한 일간이 대운의 지지 "亥수(장생), 子수(목욕), 丑토(관대), 寅목(건록), 卯목(제왕), 辰(쇠)" 영향으로 1971년부터 2030년까지 일간은 "신왕"해진다.





[월간] 戊토가 월지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월간 는 土(토)의 천간이므로 (氣)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勢)를 논해야 하므로 "세력표"를 참조합니다. 월간 戊토가 월지 午화를 참고했을 때 같은 오행이 아니므로 "(勢)"의 힘을 잃었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월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월간 戊토는 월지 체신인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같은 오행이 아니므로 (勢)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약"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대운의 지지에 의존해야 합니다.

대운의 지지를 참고하여 월간 戊토는 양간이므로 "辰토, 未토, 戌토, 丑토"를 보아야 일간 戊토는 "신강"해질 수 있으므로 마침 1971년 "丙辰대운"에서

戊토가 해당 대운의 지지 辰토를 참고하여 볼 때 월간 戊토는 음간이므로 기(氣)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세(勢)를 논해야 하므로 "세력표"를 참조합니다. 월간 戊토는 해당 대운의 지지 辰토를 참고했을 때 같은 오행이므로 힘을 얻었다고 합니다.

<해당 대운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월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월간 戊토는 해당 대운의 지지 체신인 辰토를 참고하여 볼 때 같은 오행이므로 용신이 세(勢)의 힘을 얻었다해서 "용신이 강하다"라고 할 수 있으며 "신강"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약"한 월간 戊토가 대운의 지지 "辰토, 未토, 戌토, 丑토" 영향으로 월간 戊토 상관은 "강"해집니다.

1971년부터 2030년까지"신왕"한 일간 甲목이 토(土)의 대운의 지지가 들어오면 월간 무토 "편재"는 "강"해진다. "신왕"한 일간이 역시 해당 대운의 지지 "辰토, 未토, 戌토, 丑토"에 의해 "강"해진 월간 "편재"를 일간이 월간 "편재"를 대운의 토의 지지를 획득하면 "편재"에 관련된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될 여지가 커지게 됩니다.





[시간] 丁화가 월지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시간 丁화는 음간이므로 (氣)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세(勢)를 논해야 하므로 "세력표"를 참조합니다. 시간 丁화와 월지 午화가 서로 같은 오행이며 "세(勢)"의 힘을 얻었으므로 "신강"하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로 잡고 시간을 용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시간 丁화는 월지 체신인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용신이 (勢)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강"이라 합니다.>

사주팔자 내에서 시간 丁화는 월지 午화를 참고하여 "강"함을 획득 했으므로 특별히 대운의 지지에서 세(勢)의 힘을 측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1971년부터 2030년까지 "신왕"한 甲목 일간이 평생 "강"한 시간 丁화 "상관"과 힘의 균형이 맞으므로 일간이 시간 "상관"을 획득하여 상관에 대한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될 여지가 커집니다.





[년간] 癸수가 월지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년간 癸수는 음간이므로 (氣)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세(勢)를 논해야 하므로 "세력표"를 참조합니다. 년간 癸수와 월지 午화가 서로 다른 오행이며 "세력"의 힘을 잃었으므로 "신약"하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로 잡고 년간을 용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년간 癸수는 월지 체신인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용신이 (勢)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약"이라 합니다.>

따라서 대운의 지지에 의존해야 합니다.

대운의 지지가 "亥수, 子수"를 보아야 년간 癸수는 "신강"해질 수 있으므로 마침 2011년 "壬子대운"에서

癸수가 해당 대운의 지지 子수를 참고하여 볼 때 일간 癸수는 음간이므로 기(氣)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세(勢)를 논해야 하므로 "세력표"를 참조합니다. 년간 癸수와 해당 대운의 지지 子수가 서로 같은 오행이므로 "세력"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강"하다고 합니다.

<해당 대운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년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년간 癸수는 해당 대운의 지지 체신인 子수를 참고하여 볼 때 같은 오행이므로 용신이 세(勢)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강"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971년부터 2030년까지 "신왕"한 일간 甲목이 2011년부터 2030년까지 년간 "강"한 癸수 "정인"과 힘의 균형이 맞으므로 일간이 년간 "정인"을 획득하여 "정인" 관련해서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될 여지가 커집니다.


[대운의 천간] 현재 나이에 해당하는 대운의 지지와 월지를 참고하여 대운의 천간의 (氣)와 (勢)를 판별 합니다. 

-"신강"하거나 "신왕"한 일간을 기준으로 대운 상에서만 획득하는 시기-

"1971년부터 2030년까지 일간 甲목이 왕하다.



1961년에서 1970년까지 "丁巳" 대운에서

해당 대운의 천간 丁화가 월주의 지지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해당 대운의 천간 丁화는 음간이므로 기(氣)를 논하는 것이 아닌 세(勢)를 논해야 하므로 "세력표"를 참조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丁화와 월주의 지지 午화은 서로 같은 오행이므로 "세(勢)"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강"하다고 합니다.

<월주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해당 대운의 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해당 대운의 천간 丁화는 월주의 지지 체신인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같은 오행이므로 용신이 세(勢)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강"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해당 대운의 기간에는 일간 甲목이 "왕"하지 못하지만,

시간 "상관" 丁화가 해당 대운의 지지를 참고할 필요 없이 월주의 지지를 午화를 참고하여 "강"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식신" 丙화가 해당 대운의 지지를 참고할 필요 없이 월주의 지지를 午화 참고하여 "왕"합니다.

"년간"과 "해당 대운의 천간"에서 丁화가 2개이므로
일간의 힘의 유무인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천간에 2개인 丁화의 힘의 유무인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무조건 일간이 丁화 "상관" 1개를 획득했다고 봅니다.

천간에 똑같은 글자가 2개인 경우
일간이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게 됩니다.
일간 甲목이 양간이므로 "신왕"함을 획득하게 되고
천간에 2개인 丁화 음간이므로 "강"함을 획득하게 되어
"신왕 정관강"하다고 봅니다.


"강"한 "정관" 丁화가 총 3개가 되는 셈인데, 해당 대운 기간에 "상관"의 "매우 큰 대귀함"을 논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일간이 1961년에서 1970년까지 해당 대운의 시기에 천간에 3 기세의 힘을 얻은 글자 들과 힘의 균형이 맞으므로 일간이 시간 "상관", 해당 대운의 천간 "상관", 천간에 2개인 丁화로 "정관"을 획득하므로 좋은 일이 일어날 여지가 매우 엄청나게 커집니다.





1971년에서 1980년까지 "丙辰" 대운에서

해당 대운의 천간 丙화는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丙화는 해당 대운의 지지 辰토를 참고했을 때 "쇠"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왕"하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해당 대운의 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해당 대운의 천간 丙화 해당 대운의 지지 체신인 辰토를 참고하여 볼 때 "쇠"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용신이 (氣)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왕"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1971년부터 2030년까지 일간 甲목이 "신왕"한데

월간 "정재" 戊토가 월주의 지지에서 힘을 얻을 수 없어 해당 대운의 지지 辰토를 참고하여 "강"하며,
시간 "상관" 丁화가 해당 대운의 지지를 참고할 필요 없이 월주의 지지를 午화를 참고하여 "강"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식신" 丙화가 해당 대운의 지지를 참고할 필요 없이 월주의 지지를 午화 참고하여 "왕"합니다.

1971년부터 2030년까지 해당 대운의 시기에 천간에 3 기세의 힘을 얻은 글자 들과 힘의 균형이 맞으므로 일간이 월간 "정재", 시간 "상관", 해당 대운의 천간 "식신" 획득하므로 좋은 일이 일어날 여지가 커집니다.





1981년에서 1990년까지 "乙卯"대운에서

해당 대운의 천간 乙목이 해당 대운의 지지 卯목을 참고하여 볼 때 해당 대운의 천간 乙목은 음간이므로 기(氣)를 논하는 것이 아닌 세(勢)를 논해야 하므로 "세력표"를 참조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乙목과 해당 대운의 지지 卯목가 서로 같은 오행이므로 "세력"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강"하다고 합니다.

<해당 대운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일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해당운의 천간 乙목이 해당 대운의 지지 체신인 卯목을 참고하여 볼 때 같은 오행이므로 용신이 세(勢)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강"하다고 합니다.>

시간 "상관" 丁화가 해당 대운의 지지를 참고할 필요 없이 월주의 지지를 午화를 참고하여 "강"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겁재" 乙목이 해당 대운의 지지를 참고할 필요 없이 월주의 지지를 午화 참고하여 "왕"합니다.

1971년부터 2030년까지 해당 대운의 시기에 천간에 2 기세의 힘을 얻은 글자 들과 힘의 균형이 맞으므로 일간이 시간 "상관", 해당 대운의 천간 "겁재"를 획득하므로 좋은 일이 일어날 여지가 커집니다.





1991년에서 2000년까지 "甲寅"대운에서

해당 대운의 천간 甲목이 해당 대운의 지지 寅목을 참고하여 볼 때 해당 대운의 천간 甲목은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甲목은 해당 대운의 지지 寅목이 "건록"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왕"하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해당 대운의 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해당 대운의 천간 甲목은 해당 대운의 지지 체신인 寅목을 참고하여 볼 때 "건록"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용신이 (氣)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왕"하다고 합니다.>

시간 "상관" 丁화가 해당 대운의 지지를 참고할 필요 없이 월주의 지지를 午화를 참고하여 "강"하며,
해당 대운의 천간 "비견" 甲목이 월주의 지지를 참고할 필요 없이 해당 대운의 지지 寅목을 참고하여 "왕"합니다.

"일간"과 "해당 대운의 천간"에서 甲목이 2개이므로
일간의 힘의 유무인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천간에 2개인 甲목의 힘의 유무인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무조건 일간이 甲목 "비견" 1개를 획득했다고 봅니다.

천간에 똑같은 글자가 2개인 경우
일간이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게 됩니다.
일간 甲목가 음간이므로 "신강"함을 획득하게 되고
천간에 2개인 甲목이 양간이므로 "왕"함을 획득하게 되어
"신왕 비견왕"하다고 봅니다.

"왕"한 "비견" 甲목이 총 2개가 되는 셈인데, 해당 대운 기간에 "비견"의 "귀함"을 논할 수 있게 됩니다.

1971년부터 2030년까지 해당 대운의 시기에 천간에 3 기세의 힘을 얻은 글자 들과 힘의 균형이 맞으므로 일간이 시간 "상관", 해당 대운의 천간 "비견", 천간에 2개인 甲목으로 "비견"을 획득하므로 좋은 일이 일어날 여지가 커집니다.






2011년에서 2020년까지 "壬子" 대운에서

해당 대운의 천간 壬수가 해당 대운의 지지 子수을 참고하여 볼 때 해당 대운의 천간 壬수는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壬수는 해당 대운의 지지 子수이 "제왕"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왕"하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해당 대운의 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해당 대운의 천간 壬수는 해당 대운의 지지 체신인 子수을 참고하여 볼 때 "제왕"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용신이 기(氣)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왕"하다고 합니다.>


시간 "상관" 丁화가 해당 대운의 지지를 참고할 필요 없이 월주의 지지를 午화를 참고하여 "강"하며,
년간 "정인" 癸수가 월주의 지지 참고할 수 없어 해당 대운의 지지 子수 참고하여 "강"하며,
해당 대운의 천간 "편인" 壬수가 월주의 지지를 참고할 수 없어 해당 대운의 지지 子수를 참고하여 "왕"합니다.

1971년부터 2030년까지 해당 대운의 시기에 천간에 3 기세의 힘을 얻은 글자 들과 힘의 균형이 맞으므로 일간이 시간 "상관", 년간 "정인", 해당 대운의 천간 "편인" 획득하므로 좋은 일이 일어날 여지가 커집니다.


앞으로 대운은 여러분께서 직접 공부해보세요~^^


[세운의 천간] 현재 나이에 해당하는 대운의 지지와 월지를 참고하여 대운의 천간의 (氣)와 (勢)를 판별 합니다.

(氣) 혹은 (勢)의 사주팔자 내의 천간과 대운의 천간과 세운의 천간에서
월주의 지지와 대운의 지지에서 힘을 볼 수 있는 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사주팔자의 월지에서 힘을 못 얻은 경우, 대운의 지지에서 (氣) 혹은 (勢)의 힘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결론 : 각 천간들(사주팔자의 천간들, 해당 대운의 천간, 해당 년운의 천간)이 월주의 지지를 참고했을 때 (勢)를 잃은 음의 천간이 "신약"하거나 (氣)를 잃은 양의 천간이 "신묘"하다면 대운의 지지 덕에 양간이라면 기(氣)를 얻어 "신왕"을 획득 하거나 음간이라면 세(勢)를 얻어 "신강"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되는데 일간이 월주의 지지나 현재 대운의 지지를 참고하여 볼 때 세()의 힘을 얻거나 기(氣)의 힘을 얻을 경우 마찬가지로 다른 천간들도 동일하게 월주의 지지나 대운의 지지를 참고하여 볼 때 음간이라면 세()의 힘을 얻거나 양간이라면 기(氣)의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氣)나 세(勢)의 힘을 얻은 "일간"이 기(氣)나 세(勢)의 힘 있는 다른 천간(사주팔자의 일간외 천간들,해당 대운의 천간, 해당 년운의 천간) 의 덕을 보고 그 해당 육신을 쓸 수 있으며 그 육신에 해당하는 좋은 일들이 일어날 여지가 커짐을 논할 수 있겠습니다.

3. 벽갑인정 여부




기와 세의 힘을 얻었는 지에 대한 확인 사항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벽갑인정"의 유무 입니다.
사주팔자 내와 대운과 년운의 천간 혹은 지장간에서 甲목, 丁화, 庚금을 순서에 상관이 없이 보면 "벽갑인정"이 성립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벽갑인정이란? 우리 전통문화 중 일년 중 "정월 대보름"에 달집 태우기 행사를 갖습니다. 달집을 태우므로써 큰 액운을 태워버리고 운수대통을 기원하는 것 입니다. 마찬가지로 벽갑인정을 갖은 사주도 액운을 막는 부적같은 상징을 하므로 "모닥불" 같은 불을 지펴 액운을 태우다는 뜻이 담겨져 있습니다. 즉 "벽갑인정"을 갖춘 사주는 "모닥불" 하나를 갖고 다니는 팔자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사주팔자와 대운, 연운에서 "벽갑인정"을 득할 수 없을 경우 바로 "장기간" 직접 모닥불을 지피거나 안전이 최대한으로 확보된 상태에서 가스불을 태우거나 아니면 도시가스를 주 연료로하는 화력 발전소 근처로 이사를 가는 것 입니다.

이렇게 물상화 하는 방법이 있는데 "벽갑인정"을 두게 되면 머리가 좋다거나 큰 액운이 막아진다 거나 재주가 좋아집니다. 중립에 있는 사주로써 노력만 하면 능히 큰 일을 할 수 있는 격이라고 생각 합니다.

차범근 님의 사주팔자 내에 "천간"과 "지장간"에 甲, 庚, 丁을 발견할 수 있어 벽갑인정이 성립되어 있습니다. 또한 대운의 덕으로 "신왕"하며 "상관왕" 사주팔자를 성립하였기 때문에 아주 좋은 사주팔자 구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사주 실전 풀이





-양의 천간(양간)의 기를 따질 수있는 "12운성표" 입니다.

[양간의 기(氣)의 힘을 얻은 위치는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 ※토는 음의 천간(음간)처럼 세를 따집니다. >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소양

시작

소양

중간

소양

완성

태양

시작

태양

중간

태양

완성

소음

시작

소음

중간

소음

완성

태음

시작

태음

중간

태음

완성


-음간(음의 천간)의 세()의 힘을 따질 수 있는 "세력표" 입니다.

[음간의 ()의 힘을 얻은 위치는 같은 오행의 지지 입니다.

戊(무)토는 ()를 따지게 됩니다. >

음의 천간 

양의 지지 

음의 지지 

辰戌

未丑

辰戌

未丑


오월의 갑목입니다.
일간 갑목이 오월의 월지를 참고하여 볼 때 "신묘"하므로 기(氣)를 잃었습니다.
따라서 일간은 대운에 의존해야 "신왕"함을 논할 수 있게 됩니다.
병진 대운부터 일간 갑목이 "왕"해지고 시간 "상관"이 "강"해지기 때문에
"신왕 상관강" 명을 누릴 수 있는 귀격 입니다.

-1961년 만8살 丁巳 대운
기를 잃은 "신묘"한 일간이지만 시간과 해당 대운의 천간 丁화가 2개이므로
丁화 "상관"을 1 개 획득하여
허격으로 "신왕 상관강"을 얻고
천간에 3개의 "상관"을 획득하여 엄청나고 크게 대귀하다.
자신의 재능의 두각을 엄청나게 나타날 여지가 크다.

-1971년 만18살 丙辰 대운
일간 갑목이 진토의 탄력을 받아 "왕"해지며 월간 무토 편재가 진토의 탄력을 받아 "강"해지므로 "편재"가 "강"해지며, 대운에서 병화 식신이 "왕"해지므로 일간 갑목이 "신왕"하며 "편재왕"하며 "식신왕"하며 "상관왕"해지게 되어 편재, 식신, 상관에 대한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된다. 대략적으로 중고등학생 무렵.

-1981년 만28살 乙卯 대운
일간 갑목이 묘목의 탄력을 받아 "왕"하며 "겁재"가 "강"해지므로 "겁재"성에 대한 좋은 일들이 일어난다. 또한 "신왕"한데 "상관"이 "강"하므로 역시나 "상관"성에 관련해서도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된다.

-1991년 만38살 甲寅 대운
일간 갑목이 인목의 탄력을 받아 "왕"하며 "비견"이 "왕"해지므로 "비견"에 대한 좋은 일들이 일어난다. 또한 "신왕"한데 "상관"이 "강"하므로 역시나 "상관"성에 관련해서도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된다.

-2001년 만48살 癸丑 대운
일간 갑목이 축토의 탄력을 받아 "왕"하며 축토의 영향으로 월간 무토 편재가 "강"해지므로 "신왕"한데 "편재왕"을 획득한다. "편재"에 대한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된다. 또한 "신왕" "편재왕"에다가 "상관강"이므로 "상관"성에 대한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된다.

-2011년 만58살 壬子 대운
일간 갑목이 자수의 탄력을 받아 "왕"하며 자수의 영향으로 년간 계수 정인이 "강"해지며 대운의 임수 "편인"이 왕해지게 된다. "편인"성 중 [전문성]을 탐구

...

상기명은 대운의 덕으로 병진대운부터 "신왕"함을 취하고 사주팔자 내에 위치한 시간 정화 "상관"이 강하므로 "신왕 상관강" 명으로 귀격을 이루었습니다.
그러므로 인생이 잘 풀릴 수 있음을 나타낸 것인데 유명한 운동선수 분들 중 "신왕" 하거나 "신강"한 상태에서 삼형을 보고 다른 천간을 획득하신 경우가 있사오니
초보자 분들께서 반복적인 임상을 꾸준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광사주 주인장 "운수대통" 기원 드림~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