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명리 추명학 초보들을 위한 강좌 제 3회를 시작하겠습니다.
여러분 초보 시절 제일 좋은 방법이 바로 유명인사들의 사주를 보면서
임상하며 연구하고 내 것으로 만들어 완전 숙지하는 것 입니다.
사주로 사람을 구할 수 있다는 것을 믿으십니까?
전 사주팔자로 사람을 구할 수 있다는 것을 전적을 동의 합니다.
뿐만 아니고 길함과 흉함을 판단하여 그저 제 3자 적인 시각에서 푸는 것이 아닌
병을 검진했으면 약을 줘야하는 것처럼 이 역술판도도 향후 이렇게
아주 섬세한 서비스업으로 변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정확한 사주팔자 감정을 통하여 흉하다 싶으면 반드시 해결 솔루션을 제공하자 입니다.
일단 저는 절대적으로 흉한 사주를 갖고 계신 분들을 외면하고 싶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약을 처방해줄 수 있는 그러한 사주팔자 명리 추명학을 연구하는 사람이기 때문 입니다. 제가 일전에 올린 "벽갑인정"을 물상화하며 모닥불이나 가스불이나 아예 건강을 위해 도시가를 주 연료로 쓰는 화력 발전소 근처로 이사를 가자고 하였습니다. 이는 임상적으로 굉장히 타당성이 있었습니다. 실제로 박도사님께서 이런 비기를 남기셨으므로 자강 선생님과 벽천 선생님께서도 강조를 하셨었습니다. 이 외에 흉한 사주를 개운(바꿀 수 있는)할 수 있는 법은 매우 많습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내 사주에서 "벽갑인정"을 얻게 되면 큰 액운으로부터 해방된 "중립"된 사주로써 다시 한 번 벽갑인정에 대해서 기와 세의 힘을 얻은 것을 따지는 것만큼 중요하다고 자신있게 말씀 드립니다. "벽갑인정"을 얻지 못하면 바로 "벽갑인정"을 물상화하여 철저한 안전을 확보한 후 불을 지피는 것 입니다. 다시 한 번 말씀 드리지만 실제 불을 지피므로써 액운을 막는 것 입니다. 여러분 "달집 태우기" 행사를 아십니까? 각종 액운을 태워버리자는 일년에 한 번있는 행사인데 모닥불을 지피는 효과나는 사주팔자 요소 중 하나가 바로 "벽갑인정" 입니다. 그렇기 때문 "벽갑인정"은 큰 액운을 막아주는 부적과 같은 효과를 갖는다고 역시 말씀 드렸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시 한 번 강조 합니다.
1. 기(氣)와 세(勢) [ 음간(음의 천간)과 토의 천간은 월지(월의 지지)를 참고하여 세(勢)의 힘을 얻어야하고 양간(양의 천간)도 월지의 참고하여 기의 힘을 얻어야 합니다. ]
2. 벽갑인정 (甲, 庚, 丁)을 사주팔자, 대운, 년운의 [천간]과 [지장간]에서 찾아보기.
3. 반복되는 철저하고 꾸준한 임상
※ 사주팔자를 보는 핵심 사항
● 기(氣)와 세(勢) 측정
양의 천간(사주팔자 내의 양의 천간, 대운의 양의 천간, 연운의 양의 천간)은 아래에 쓴 "12운성표"를 참고하여 기(氣)를 측정하는데 월주의 지지와 현재 대운의 지지를 참조하여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에서 "왕"하다 판단하고 나머지는 기(氣)를 잃었다고 본다.
음의 천간[무토 포함])(사주팔자 내의 음의 천간, 대운의 음의 천간, 연운의 음의 천간)은 아래에 쓴 "세력표"를 참고하여 세(勢)를 측정하는데 월지와 현재 대운의 지지를 참조하여 같은 "오행"이면 "강"하다 판단하고 나머지는 세(勢)를 잃었다고 본다.
따라서 일간이 "왕"하거나 "강"하게 됐을 때 다른 천간이 "왕"하거나 "강"하면
일간이 해당 다른 천간을 획득하여 그 획득한 천간에 대한 좋은 일이 일어날 여지가 크다.
-양의 천간(양간)의 기를 따질 수있는 "12운성표" 입니다.
[양간의 기(氣)의 힘을 얻은 위치는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 ※토는 음의 천간(음간)처럼 세를 따집니다. >
| 장생 | 목욕 | 관대 | 건록 | 제왕 | 쇠 | 병 | 사 | 묘 | 절 | 태 | 양 |
| 소양 시작 | 소양 중간 | 소양 완성 | 태양 시작 | 태양 중간 | 태양 완성 | 소음 시작 | 소음 중간 | 소음 완성 | 태음 시작 | 태음 중간 | 태음 완성 |
甲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丙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庚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壬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음간(음의 천간)의 세(勢)의 힘을 따질 수 있는 "세력표" 입니다.
[음간의 세(勢)의 힘을 얻은 위치는 같은 오행의 지지 입니다.]
< 戊(무)토는 세(勢)를 따지게 됩니다. >
음의 천간 | 양의 지지 | 음의 지지 |
乙 | 寅 | 卯 |
丁 | 巳 | 午 |
戊 | 辰戌 | 未丑 |
己 | 辰戌 | 未丑 |
辛 | 申 | 酉 |
癸 | 亥 | 子 |
● 벽갑인정
사주팔자와 대운과 년운에서 "천간"과 "지장간"에서 甲, 庚, 丁이 나타났을 경우
"벽갑인정"이 성립된 것이므로 크게 흉한 것이 적고 머리가 현달하다거나 재주가 있을 여지가 크다.
● 임상
위 방법을 갖고 유명인의 사주팔자를 계속 임상하여 숨어있는 비기를 찾아내고 위에 이론상을 근거로 풀이가 되지 않는 사주팔자는 바로 다음 사주팔자로 넘어간다.
사주팔자 명리 추명술을 하는데 있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이론이며 반드시 암기하고 바로 대응할 수 있도록 숙달 되어야 합니다. 또한!!! 절대적으로 각 케이스 마다 임상 회수가 많아야 매우매우매우 유리합니다. 그러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당황치 않고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절대적으로 이론상 풀리지 않는 사주팔자는 그냥 패쓰해버리십시오. 그냥 재끼자 입니다. 그냥 돌려보내자를 상기 해주십시오.
또한 이 강좌는 뭡니까?
그렇습니다. 바로 이론대로 풀어지지 않는 사주는 과감하게 패쓰하고 재껴넘기고 버리자입니다.
사주팔자 명리 추명술 공부를 열심히 하여서 철학관을 개업하게 된 후 반.드.시 돈을 만지시고 싶으시다면 이론대로 안 풀리는 사주를 갖은 손님을 돌려보내고 절대 풀지 말자 입니다. 사주팔자가 이론대로 풀어지는 손님 위주로 장사 하자입니다. 왜냐 단골고객 확보 입니다. 고객을 놀라게 하여 적중을 마구마구 한다면 입소문이 금방날 것 입니다. 그.런.데 이론대로 풀리지 않는 사주와 손님이 갖고온 사주는 그냥 돌려 보내자는 것 입니다. 그럼 돈을 분명 만질 수 있습니다. 가장요한 것은 좋지 못한 사주팔자를 갖으신 분은 절대적으로 약을 처방하여 보내자 입니다. 지금 제가 무슨 약처방을 강조합니까? 바로 "벽갑인정"을 물상화한 안전을 최대로 확보한 상태에서 불을 지피자 입니다 때에 따라서는 흉한 사주를 갖으신 분들을 저렴하게 풀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봅니다. 아니면 사주팔자 명리 추명학을 가르쳐 드리는 것도 좋고요~
여기까지 잘 이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강좌를 쓰는 데 있어서 아주 큰 목표가 바로 사주팔자 명리 추명학이 "양지화"하는 데에 있습니다. 하루 빨리 사주팔자 명리 추명학이 "양지화"를 이룩하여 더욱 더 가열찬 임상 연구가 이루어지고 마침내 "양지화"에 성공하여 절대 미신 따위가 아닌 수학과 같은 학문적인 이론이라는 것을 절대적으로 모든 이들에게 알리고 발전 계승 연구하는 것 입니다. 그래서 사주팔자의 생활화와 흉명에 대한 외면이 아닌 솔루션을 제공하여 다들 같이 행복의 세상으로 향하여 나아가자는 것 입니다.
오늘 3회차를 맞은 강좌에서는 3회차이니 삼성가의 선대 회장님이신 이병철 회장님의 사주팔자를 연구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병철 선대 회장님의 약력 입니다.
-학력
1917년 : 지수공립보통학교 입학
1923년 : 수송공립보통학교 졸업
1929년 : 중동중학교 졸업
1931년 : 와세다대학교 정치경제학과 중퇴
-주요상훈
1969년 : 금탑산업훈장
1979년 : 세계최고경영인상
1987년 : 국민훈장 무궁화장
1987년 : 훈일등서보장 / 일본
1995년 제2회 한국경영사학회 창업대상
-경력
1936년 : 마산에서 협동정미소 설립
1938년 : 대구에서 삼성상회 설립
1948년 : 삼성물산공사 사장
1950년 : 일본 시찰 후 귀국
1951년 : 삼성물산 설립
1953년 : 제일제당 설립
1954년 : 제일모직 설립
1958년 : 안국화재 인수
1961년 : 한국경제인협회(현 전경련) 창설, 초대회장
1961년 ~ 1987년 : 삼성물산 회장
1961년 ~ 1962년 : 전국경제인연합회 초대 회장
1963년 : 동방생명, 신세계백화점 인수
1964년 : 한국비료 설립
1964년 : 대구대학 재단 이사장
1964년 : 한국비료설립
1965년 : 삼성문화재단, 중앙일보 사장
1965년 : 성균관대학교 이사장
1966년 : 중앙개발, 고려병원 설립
1967년 : 새한제지 인수
1968년 : 중앙일보회장
1969년 : 삼성전자 설립
1972년 : 제일합섬 설립
1973년 : 제일기획, 호텔신라, 삼성코닝설립
1974년 : 삼성석유화학 설립
1975년 : 효행상제정
1976년 : 용인자연농원개장
1977년 : 삼성조선, 삼성정밀설립
1978년 : 삼성반도체설립
1982년 : 삼성종합연수원개원, 호암미술관개관
1983년 : 삼성시계설립
1984년 : 삼성휴렛팩커드, 삼성의료기기설립
1985년 : 삼성데이타시스템설립
1987년 : 삼성종합기술원개원
1980년 : 중앙일보 회장
1981년 ~ 1983년 : 한일경제협회 고문
학력과 상훈과 경력을 보자면 참으로 화려한 경력을 갖고 있습니다.
이병철 회장님의 사주팔자 또한 척봐도 괜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제가 만든 만세력으로 출력 해본 이병철 회장님 명식 입니다.
부귀한 명으로 보이는데 어떠십니까?
앞으로 계속 살펴보겠습니다.
● 사주팔자 명식
-양의 천간(양간)의 기를 따질 수있는 "12운성표" 입니다.
[양간의 기(氣)의 힘을 얻은 위치는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 ※토는 음의 천간(음간)처럼 세를 따집니다. >
| 장생 | 목욕 | 관대 | 건록 | 제왕 | 쇠 | 병 | 사 | 묘 | 절 | 태 | 양 |
| 소양 시작 | 소양 중간 | 소양 완성 | 태양 시작 | 태양 중간 | 태양 완성 | 소음 시작 | 소음 중간 | 소음 완성 | 태음 시작 | 태음 중간 | 태음 완성 |
甲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丙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庚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壬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음간(음의 천간)의 세(勢)의 힘을 따질 수 있는 "세력표" 입니다.
[음간의 세(勢)의 힘을 얻은 위치는 같은 오행의 지지 입니다.]
< 戊(무)토는 세(勢)를 따지게 됩니다. >
음의 천간 | 양의 지지 | 음의 지지 |
乙 | 寅 | 卯 |
丁 | 巳 | 午 |
戊 | 辰戌 | 未丑 |
己 | 辰戌 | 未丑 |
辛 | 申 | 酉 |
癸 | 亥 | 子 |
1. 사주팔자 명식 분석
乾명
-양의 천간(양간)의 기를 따질 수있는 "12운성표" 입니다.
[양간의 기(氣)의 힘을 얻은 위치는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 ※토는 음의 천간(음간)처럼 세를 따집니다. >
| 장생 | 목욕 | 관대 | 건록 | 제왕 | 쇠 | 병 | 사 | 묘 | 절 | 태 | 양 |
| 소양 시작 | 소양 중간 | 소양 완성 | 태양 시작 | 태양 중간 | 태양 완성 | 소음 시작 | 소음 중간 | 소음 완성 | 태음 시작 | 태음 중간 | 태음 완성 |
甲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丙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庚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壬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음간(음의 천간)의 세(勢)의 힘을 따질 수 있는 "세력표" 입니다.
[음간의 세(勢)의 힘을 얻은 위치는 같은 오행의 지지 입니다.]
< 戊(무)토는 세(勢)를 따지게 됩니다. >
음의 천간 | 양의 지지 | 음의 지지 |
乙 | 寅 | 卯 |
丁 | 巳 | 午 |
戊 | 辰戌 | 未丑 |
己 | 辰戌 | 未丑 |
辛 | 申 | 酉 |
癸 | 亥 | 子 |
-자주 나오는 용어 中에 체와 용에 대해서...
체는 용을 돌릴 것이라고 보면 되고 용은 체 상에서 작동하느 것이라 보면 됩니다.
이를테면 컴퓨터를 비유해서 풀어보자면 체는 하드웨어(컴퓨터 본체)라고 보면되고
용은 소프트웨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하드웨어(컴퓨터 본체)에서 돌아가는 게 소프트웨어니까
체에서 돌아가는 게 곧 용이라 보시면되고 체신과 용신이라는 용어가 어렵게 느껴지시는데
바로 "체신"이 "하드웨어(컴퓨터 본체) 덩어리"며 "용신"은 "소프트웨어 덩어리"라고 숙지하고
계시면 되시겠습니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대운의 지지에서 寅申巳亥가 있어 "이동수"가 있는지 따져본다.
년주의 지지는 유년의 "이동수", 월주의 지지는 초년의 "이동수"
일주의 지지는 중년의 "이동수", 시주의 지지는 말년의 "이동수"
해당 대운의 지지는 해당 시기의 "이동수"
-사주팔자의 지지와 대운의 지지에서 寅巳申 삼형에서 2글자 이상과
丑戌未 삼형에서 2글자 이상이 있는 지 따져보고
子卯, 辰辰, 午午, 酉酉, 亥亥 쌍형이 있는 지 따져봅니다.
열심히 노력하여 획득해 형(刑)을 부리게 되었는지 당했는 지 따져본다.
사주팔자의 지지에 위치할 경우 평생 형(刑)을 염두해야 한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해당 대운의 지지에서 형(刑) 성립되면 해당 대운 시기를 염두해야 한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대운의 지지에서 亥卯未, 寅午戌, 巳酉丑, 申子辰 삼합(三合)이
있는 지 따져본다.
사주팔자의 지지에 위치할 경우 일간이 "신강"이나 "신왕"을 따질 필요 없이 평생 삼합(三合)을 누린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해당 대운의 지지에서 삼합(三合) 성립되면 해당 대운 시기에 일간이 "신강"이나 "신왕"을 따질 필요 없이 삼합(三合)을 누린다.
[일간] 丙화가 월지 卯목을 참고하여 볼 때 일간 丙화는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일간 丙화가 월지 卯목을 참고했을 때 "목욕"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얻었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일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일간 丙화는 월지 체신인 卯목을 참고하여 볼 때 "목욕"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용신이 기(氣)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왕"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일간 丙화는 "신왕"한 것 입니다.
[월간] 己토가 월지 卯목을 참고하여 볼 때 월간 己토는 음간이므로 기(氣)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세(勢)를 논해야 하므로 "세력표"를 참조합니다. 월간 己토가 월지 卯목을 참고했을 때 세(勢)의 같은 오행이 아니므로 "세(勢)"의 힘을 잃었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월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월간 己토는 월지 체신인 卯목을 참고하여 볼 때 같은 오행이 아니므로 세(勢)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약"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신왕"한 일간 丙화에 비해서 "신약"한 월간 상관 己토는 힘의 균형이 맞지 않으므로 "신왕 상관약"를 논할 수 있습니다. 일간이 월간 "상관"을 획득하지 못함.
[시간] 甲목이 월지 卯목을 참고하여 볼 때 시간 甲목은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시간 甲목이 월지 卯목을 참고했을 때 "제왕"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얻었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시간 甲목은 월지 체신인 卯목을 참고하여 볼 때 "목욕"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왕"하다고 합니다.>
바로 "신왕"한 일간 丙화에 비해서 "신왕"한 시간 편인 甲목이 힘의 균형 맞으므로 "신왕 편인왕"을 논할 수 있습니다. 일간이 시간 "편인"을 획득하므로 "편인"에 관련한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될 여지가 커지게 됩니다.
[년간] 庚금이 월지 卯목을 참고하여 볼 때 년간 庚금은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년간 庚금이 월지 卯목을 참고했을 때 "태"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잃었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년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년간 庚금은 월지 체신인 卯목을 참고하여 볼 때 "태"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묘"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신왕한 일간 丙화"에 비해서 "신묘한 년간 편재 庚금"은 힘의 균형 맞지 않으므로 "신왕 편재묘"를 논할 수 있습니다. 일간이 년간 편재를 득하지 못함.
결론 : 일간이 월지를 참고하여 볼 때 세(勢)의 힘을 얻거나 기(氣)의 힘을 얻을 경우 마찬가지로 다른 천간이 동일하게 월지를 참고하여 볼 때 세(勢)의 힘을 얻거나 기(氣)의 힘을 얻는 경우 힘을 얻은 일간이 다른 힘 있는 천간의 덕을 보고 그 해당 육신을 쓸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일간이 힘을 얻고 다른 천간에서도 힘을 얻었다면 그 글자가 의미하는 육신 관련한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될 여지가 커지게 됩니다. 하지만 기(氣)나 세(勢)의 힘을 월주의 지지에서 얻지 못할 경우 바로 대운의 지지를 참고하여 다시 사주팔자의 각 천간과 각 해당 대운의 천간이 기(氣)나 세(勢)의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년운의 천간도 월주의 지지와 각 해당 대운의 지지를 참고하여 기(氣)나 세(勢)의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사주팔자 대운 분석
-양의 천간(양간)의 기를 따질 수있는 "12운성표" 입니다.
[양간의 기(氣)의 힘을 얻은 위치는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 ※토는 음의 천간(음간)처럼 세를 따집니다. >
| 장생 | 목욕 | 관대 | 건록 | 제왕 | 쇠 | 병 | 사 | 묘 | 절 | 태 | 양 |
| 소양 시작 | 소양 중간 | 소양 완성 | 태양 시작 | 태양 중간 | 태양 완성 | 소음 시작 | 소음 중간 | 소음 완성 | 태음 시작 | 태음 중간 | 태음 완성 |
甲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丙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庚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壬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음간(음의 천간)의 세(勢)의 힘을 따질 수 있는 "세력표" 입니다.
[음간의 세(勢)의 힘을 얻은 위치는 같은 오행의 지지 입니다.]
< 戊(무)토는 세(勢)를 따지게 됩니다. >
음의 천간 | 양의 지지 | 음의 지지 |
乙 | 寅 | 卯 |
丁 | 巳 | 午 |
戊 | 辰戌 | 未丑 |
己 | 辰戌 | 未丑 |
辛 | 申 | 酉 |
癸 | 亥 | 子 |
-자주 나오는 용어 中에 체와 용에 대해서...
체는 용을 돌릴 것이라고 보면 되고 용은 체 상에서 작동하느 것이라 보면 됩니다.
이를테면 컴퓨터를 비유해서 풀어보자면 체는 하드웨어(컴퓨터 본체)라고 보면되고
용은 소프트웨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하드웨어(컴퓨터 본체)에서 돌아가는 게 소프트웨어니까
체에서 돌아가는 게 곧 용이라 보시면되고 체신과 용신이라는 용어가 어렵게 느껴지시는데
바로 "체신"이 "하드웨어(컴퓨터 본체) 덩어리"며 "용신"은 "소프트웨어 덩어리"라고 숙지하고
계시면 되시겠습니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대운의 지지에서 寅申巳亥가 있어 "이동수"가 있는지 따져본다.
년주의 지지는 유년의 "이동수", 월주의 지지는 초년의 "이동수"
일주의 지지는 중년의 "이동수", 시주의 지지는 말년의 "이동수"
해당 대운의 지지는 해당 시기의 "이동수"
-사주팔자의 지지와 대운의 지지에서 寅巳申 삼형에서 2글자 이상과
丑戌未 삼형에서 2글자 이상이 있는 지 따져보고
子卯, 辰辰, 午午, 酉酉, 亥亥 쌍형이 있는 지 따져봅니다.
열심히 노력하여 획득해 형(刑)을 부리게 되었는지 당했는 지 따져본다.
사주팔자의 지지에 위치할 경우 평생 형(刑)을 염두해야 한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해당 대운의 지지에서 형(刑) 성립되면 해당 대운 시기를 염두해야 한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대운의 지지에서 亥卯未, 寅午戌, 巳酉丑, 申子辰 삼합(三合)이
있는 지 따져본다.
사주팔자의 지지에 위치할 경우 일간이 "신강"이나 "신왕"을 따질 필요 없이 평생 삼합(三合)을 누린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해당 대운의 지지에서 삼합(三合) 성립되면 해당 대운 시기에 일간이 "신강"이나 "신왕"을 따질 필요 없이 삼합(三合)을 누린다.
[일간] 丙화가 월지 卯목을 참고하여 볼 때 일간 丙화는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일간 丙화가 월지 卯목을 참고했을 때 "목욕"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얻었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일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일간 丙화는 월지 체신인 卯목을 참고하여 볼 때 "목욕"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왕"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주팔자 내에서 일간 丙화는 월지를 참고하여 "왕"함을 획득 했으므로 특별히 대운의 지지에서 기(氣)의 힘을 측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월간] 己토가 월지 卯목을 참고하여 볼 때 월간 己토는 음간이므로 기(氣)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세(勢)를 논해야 하므로 "세력표"를 참조합니다. 월간 己토가 월지 卯목을 참고했을 때 세(勢)의 같은 오행이 아니므로 "세(勢)"의 힘을 잃었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월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월간 己토는 월지 체신인 卯목을 참고하여 볼 때 같은 오행이 아니므로 세(勢)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약"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운의 지지에 의존해야 합니다.
대운의 지지를 참고하여 월간 己토는 음간이므로 "辰토, 未토, 戌토, 丑토"를 보아야 일간 己토는 "신강"해질 수 있으므로 마침 1915년부터 1924년까지 "庚辰대운"에서
己토가 해당 대운의 지지 辰토를 참고하여 볼 때 월간 己토는 음간이므로 기(氣)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세(勢)를 논해야 하므로 "세력표"를 참조합니다. 월간 己토와 해당 대운의 지지 辰토는 같은 오행이므로 힘을 얻었다고 합니다.
<해당 대운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월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월간 己토는 해당 대운의 지지 체신인 辰토를 참고하여 볼 때 같은 오행이므로 "신강"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왕"한 일간 丙화가 해당 토의 대운의 지지("辰토, 未토, 戌토, 丑토")가 들어오면 "강"한 己토 "상관"과 힘의 균형이 맞으므로 일간이 해당 토의 대운의 지지를 획득하면 "상관" 관련된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될 여지가 커지게 됩니다.
[시간] 甲목이 월지 卯목을 참고하여 볼 때 시간 甲목은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시간 甲목이 월지 卯목을 참고했을 때 "제왕"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얻었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시간 甲목은 월지 체신인 卯목을 참고하여 볼 때 "목욕"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왕"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신왕"한 일간 丙화에 비해서 "왕"한 시간 "편인" 甲목이 힘의 균형 맞으므로 "신왕 편인왕"을 논할 수 있습니다. 일간이 시간 "편인"과 힘의 균형이 맞으므로 일간이 시간 "편인" 획득을 획득하므로 "편인"에 관련한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될 여지가 커지게 됩니다.
[년간] 庚금이 월지 卯목을 참고하여 볼 때 년간 庚금은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년간 庚금이 월지 卯목을 참고했을 때 "태"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잃었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년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년간 庚금은 월지 체신인 卯목을 참고하여 볼 때 "태"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묘"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운의 지지에 의존해야 합니다.
대운의 지지를 참고하여 년간 庚금는 양간이므로 "巳화(장생), 午화(목욕), 未토(관대), 申금(건록), 酉금(제왕), 戌토(쇠)"를 보아야 일간 庚금는 "신왕"해질 수 있으므로 마침 1925년 "辛巳대운"에서
庚금이 해당 대운의 지지 巳화를 참고하여 볼 때 년간 庚금은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년간 庚금은 해당 대운의 지지 巳화를 참고했을 때 "장생"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얻었다고 합니다.
<해당 대운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년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년간 庚금는 해당 대운의 지지 체신인 巳화를 참고하여 볼 때 "장생"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신왕"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묘"한 년간 庚금이 1925년부터 1984년까지의 대운의 지지 "巳화(장생), 午화(목욕), 未토(관대), 申금(건록), 酉금(제왕), 戌토(쇠)" 영향으로 년간 편재 庚금은 "왕"해진다. "신왕"한 일간이 1925년부터 1984년까지 "왕"한 년간 "편재" 庚금과 힘의 균형이 맞으므로 일간과 년간 "편재"를 획득하여 "편재" 관련된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될 여지가 커지게 됩니다.
[대운의 천간] 현재 나이에 해당하는 대운의 지지와 월지를 참고하여 대운의 천간의 기(氣)와 세(勢)를 판별 합니다.
-"신강"하거나 "신왕"한 일간을 기준으로 대운 상에서만 획득하는 시기-
평생 일간이 "신왕"함을 갖고있다.
1915년에서 1924년까지 "庚辰" 대운에서
해당 대운의 천간 庚금은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甲목은 해당 대운의 지지 辰토를 참고했을 때 "양"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묘"하다고 합니다.
<해당 대운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해당 대운의 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해당 대운의 천간 庚금은 해당 대운의 지지 체신인 辰토를 참고하여 볼 때 "양"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용신이 기(氣)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묘"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월주의 지지에 의존해야 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庚금은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甲목은 월주의 지지 卯목을 참고했을 때 "태"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묘"하다고 합니다.
<해당 대운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해당 대운의 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해당 대운의 천간 庚금은 월주의 지지 체신인 卯목을 참고하여 볼 때 "태"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용신이 기(氣)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묘"하다고 합니다.>
월간 "편인" 己토가 월주의 지지 卯목을 참고할 수 없어 해당 대운의 지지 辰토를 참고하여 "강"하며,
시간 "편인" 甲목이 해당 대운의 지지 辰토를 참고할 필요 없이 월주의 지지 卯목을 참고하여 "왕"하며,
"년간"과 "해당 대운의 천간"에서 庚금이 2개이므로
일간의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천간에 2개인 庚금의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일간이 庚금 "편재" 1개를 획득했다고 봅니다.
천간에 똑같은 글자가 2개인 경우
일간이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게 됩니다.
일간 丙화가 양간이므로 "신왕"함을 획득하게 되고
천간에 2개인 庚금가 양간이므로 "왕"함을 획득하게 되어
"신왕 편재왕"하다고 봅니다.
"신왕"한 일간 丙화가 해당 대운의 시기에 천간에 3 기세의 힘을 얻은 글자 들과 힘의 균형이 맞으므로 일간이 월간의 "상관", 년간의 "정인", 천간에 2개인 庚금으로 "편재"를 획득하므로 좋은 일이 일어나게 될 여지가 커집니다.
1955년에서 1964년까지 "甲申" 대운에서
해당 대운의 천간 甲목은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甲목은 해당 대운의 지지 申금을 참고했을 때 "절"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묘"하다고 합니다.
<해당 대운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해당 대운의 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해당 대운의 천간 甲목은 해당 대운의 지지 체신인 申금을 참고하여 볼 때 "절"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용신이 기(氣)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묘"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월주의 지지에 의존해야 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甲목은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甲목은 월주의 지지 卯목을 참고했을 때 "제왕"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왕"하다고 합니다.
<월주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해당 대운의 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해당 대운의 천간 甲목은 월주의 지지 체신인 卯목을 참고하여 볼 때 "제왕"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용신이 기(氣)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왕"하다고 합니다.>
해당 대운의 시기에서 일간 丙화가 "신왕"한데
시간 "편인" 甲목이 해당 대운의 지지를 참고할 필요 없이 월주의 지지를 참고하여 "왕"하며,
년간 "편재" 庚금이 월주의 지지에서 힘을 얻을 수 없어 해당 대운의 지지를 참고하여 "왕"하며
해당 대운의 천간 "편인" 甲목이 해당 대운의 지지에서 힘을 얻을 수 없어 월주의 지지를 참고하여 "왕"하다.
"시간"과 "해당 대운의 천간"에서 甲목이 2개이므로
일간의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천간에 2개인 甲목의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일간이 甲목 "편인" 1개를 획득했다고 봅니다.
천간에 똑같은 글자가 2개인 경우
일간이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게 됩니다.
일간 丙화가 양간이므로 "신왕"함을 획득하게 되고
천간에 2개인 甲목이 양간이므로 "왕"함을 획득하게 되어
"신왕 편인왕"하다고 봅니다.
"왕"한 "편인" 甲목이 총 3개가 되는 셈인데, 해당 대운 기간에 "편인"의 "매우 큰 대귀함"을 논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일간이 1955년에서 1964년까지 해당 대운의 시기에 천간에 4 기세의 힘을 얻은 글자 들과 힘의 균형이 맞으므로 일간이 시간 "편인", 년간 "편재", 해당 대운의 천간 "편인", 천간에 2개인 甲목으로 "편인"을 획득하므로 좋은 일이 일어날 여지가 엄청나게 커집니다.
1965년에서 1974년까지 "乙酉" 대운에서
해당 대운의 천간 乙목이 해당 대운의 지지 酉금을 참고하여 볼 때 해당 대운의 천간 乙목은 음간이므로 기(氣)를 논하는 것이 아닌 세(勢)를 논해야 하므로 "세력표"를 참조합니다. 해당 대운의천간 乙목과 해당 대운의 지지 酉금은 서로 다른 오행이므로 "세(勢)"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약"하다고 합니다.
<해당 대운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해당 대운의 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해당 대운의 천간 乙목은 해당 대운의 지지 체신인 酉금을 참고하여 볼 때 세(勢)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약"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월주의 지지에 의존해야 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乙목이 월주의 지지 卯목을 참고하여 볼 때 해당 대운의 천간 乙목은 음간이므로 기(氣)를 논하는 것이 아닌 세(勢)를 논해야 하므로 "세력표"를 참조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乙목과 월주의 지지 卯목은 서로 같은 오행이므로 "세(勢)"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강"하다고 합니다.
<월주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해당 대운의 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해당 대운의 천간 乙목은 월주의 지지 체신인 卯목을 참고하여 볼 때 같은 오행이므로 용신이 세(勢)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강"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1965년에서 1974년까지 해당 대운의 시기에서 일간 丙화가 "신왕"한데
시간 "편인" 甲목이 해당 대운의 지지를 참고할 필요 없이 월주의 지지 卯목을 참고하여 "왕"하며,
년간 "편재" 庚금이 월주의 지지에서 힘을 얻을 수 없어 해당 대운의 지지 1925년부터 1984년까지를 참고하여 "왕"하며
해당 대운의 천간 "정인" 乙목이 해당 대운의 지지에서 힘을 얻을 수 없어 월주의 지지 卯목을 참고하여 "강"하다.
그러므로 일간이 1965년에서 1974년까지 해당 대운의 시기에 천간에 3 기세의 힘을 얻은 글자 들과 힘의 균형이 맞으므로 일간이 시간 "편인", 년간 "편재", 해당 대운의 천간 "정인"을 획득하므로 좋은 일이 일어날 여지가 커집니다.
1975년에서 1984년까지 "丙戌" 대운에서
해당 대운의 천간 丙화는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丙화는 해당 대운의 지지 戌토을 참고했을 때 "묘"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묘"하다고 합니다.
<해당 대운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해당 대운의 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해당 대운의 천간 丙화는 해당 대운의 지지 체신인 戌토을 참고하여 볼 때 "묘"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용신이 기(氣)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묘"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월주의 지지에 의존해야 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丙화는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丙화는 월주의 지지 卯목을 참고했을 때 "제왕"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얻었다해서 "목욕"하다고 합니다.
<월주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해당 대운의 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해당 대운의 천간 丙화는 월주의 지지 체신인 卯목을 참고하여 볼 때 "목욕"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용신이 기(氣)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왕"하다고 합니다.>
해당 대운의 시기에서 일간 丙화가 "신왕"한데
시간 "편인" 甲목이 해당 대운의 지지를 참고할 필요 없이 월주의 지지를 참고하여 "왕"하며,
년간 "편재" 庚금이 월주의 지지에서 힘을 얻을 수 없어 해당 대운의 지지를 참고하여 "왕"하며
해당 대운의 천간 "비견" 丙화는 해당 대운의 지지에서 힘을 얻을 수 없어 월주의 지지를 참고하여 "왕"하다.
"일간"과 "해당 대운의 천간"에서 丙화가 2개이므로
일간의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천간에 2개인 丙화의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일간이 丙화 "비견" 1개를 획득했다고 봅니다.
천간에 똑같은 글자가 2개인 경우
일간이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게 됩니다.
일간 丙화가 양간이므로 "신왕"함을 획득하게 되고
천간에 2개인 丙화가 양간이므로 "왕"함을 획득하게 되어
"신왕 비견왕"하다고 봅니다.
"왕"한 "식신" 丙화가 총 3개가 되는 셈인데 일간이 포함되므로 2개가 되어, 해당 대운 기간에 "비견"의 "귀함"을 논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일간이 1955년에서 1964년까지 해당 대운의 시기에 천간에 4 기세의 힘을 얻은 글자 들과 힘의 균형이 맞으므로 일간이 시간 "편인", 년간 "편재", 해당 대운의 천간 "비견", 천간에 2개인 丙화로 "비견"을 획득하므로 좋은 일이 일어날 여지가 엄청나게 커집니다.
이후 대운은 여러분께서 공부해보세요~^^
[세운의 천간] 현재 나이에 해당하는 대운의 지지와 월지를 참고하여 대운의 천간의 기(氣)와 세(勢)를 판별 합니다.
기(氣) 혹은 세(勢)의 사주팔자 내의 천간과 대운의 천간과 세운의 천간에서
월주의 지지와 대운의 지지에서 힘을 볼 수 있는 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사주팔자의 월지에서 힘을 못 얻은 경우, 대운의 지지에서 기(氣) 혹은 세(勢)의 힘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결론 : 각 천간들(사주팔자의 천간들, 해당 대운의 천간, 해당 년운의 천간)이 월주의 지지를 참고했을 때 세(勢)를 잃은 음의 천간이 "신약"하거나 기(氣)를 잃은 양의 천간이 "신묘"하다면 대운의 지지 덕에 양간이라면 기(氣)를 얻어 "신왕"을 획득 하거나 음간이라면 세(勢)를 얻어 "신강"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되는데 일간이 월주의 지지나 현재 대운의 지지를 참고하여 볼 때 세(勢)의 힘을 얻거나 기(氣)의 힘을 얻을 경우 마찬가지로 다른 천간들도 동일하게 월주의 지지나 대운의 지지를 참고하여 볼 때 음간이라면 세(勢)의 힘을 얻거나 양간이라면 기(氣)의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氣)나 세(勢)의 힘을 얻은 "일간"이 기(氣)나 세(勢)의 힘 있는 다른 천간(사주팔자의 일간외 천간들,해당 대운의 천간, 해당 년운의 천간) 의 덕을 보고 그 해당 육신을 쓸 수 있으며 그 육신에 해당하는 좋은 일들이 일어날 여지가 커짐을 논할 수 있겠습니다.
3. 벽갑인정 여부
기와 세의 힘을 얻었는 지에 대한 확인 사항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벽갑인정"의 유무 입니다.
사주팔자 내와 대운과 년운의 천간 혹은 지장간에서 甲목, 丁화, 庚금을 순서에 상관이 없이 보면 "벽갑인정"이 성립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벽갑인정이란? 우리 전통문화 중 일년 중 "정월 대보름"에 달집 태우기 행사를 갖습니다. 달집을 태우므로써 큰 액운을 태워버리고 운수대통을 기원하는 것 입니다. 마찬가지로 벽갑인정을 갖은 사주도 액운을 막는 부적같은 상징을 하므로 "모닥불" 같은 불을 지펴 액운을 태우다는 뜻이 담겨져 있습니다. 즉 "벽갑인정"을 갖춘 사주는 "모닥불" 하나를 갖고 다니는 팔자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사주팔자와 대운, 연운에서 "벽갑인정"을 득할 수 없을 경우 바로 "장기간" 직접 모닥불을 지피거나 안전이 최대한으로 확보된 상태에서 가스불을 태우거나 아니면 도시가스를 주 연료로하는 화력 발전소 근처로 이사를 가는 것 입니다.
이렇게 물상화 하는 방법이 있는데 "벽갑인정"을 두게 되면 머리가 좋다거나 큰 액운이 막아진다 거나 재주가 좋아집니다. 중립에 있는 사주로써 노력만 하면 능히 큰 일을 할 수 있는 격이라고 생각 합니다.
사주팔자 내에 "천간"과 "지장간"에 甲, 庚, 丁을 발견할 수 있어 벽갑인정이 성립되어 있습니다. 또한 대운의 덕으로 "신왕"하며 "정재강" 사주팔자를 성립하였기 때문에 아주 좋은 사주팔자 구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사주 실전 풀이
乾명
-양의 천간(양간)의 기를 따질 수있는 "12운성표" 입니다.
[양간의 기(氣)의 힘을 얻은 위치는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 ※토는 음의 천간(음간)처럼 세를 따집니다. >
| 장생 | 목욕 | 관대 | 건록 | 제왕 | 쇠 | 병 | 사 | 묘 | 절 | 태 | 양 |
| 소양 시작 | 소양 중간 | 소양 완성 | 태양 시작 | 태양 중간 | 태양 완성 | 소음 시작 | 소음 중간 | 소음 완성 | 태음 시작 | 태음 중간 | 태음 완성 |
甲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丙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庚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壬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음간(음의 천간)의 세(勢)의 힘을 따질 수 있는 "세력표" 입니다.
[음간의 세(勢)의 힘을 얻은 위치는 같은 오행의 지지 입니다.]
< 戊(무)토는 세(勢)를 따지게 됩니다. >
음의 천간 | 양의 지지 | 음의 지지 |
乙 | 寅 | 卯 |
丁 | 巳 | 午 |
戊 | 辰戌 | 未丑 |
己 | 辰戌 | 未丑 |
辛 | 申 | 酉 |
癸 | 亥 | 子 |
사주팔자 내를 보니
묘월의 병화이다.
묘월을 기준으로 병화를 보니 "신왕"하다.
시간을 보니 갑목이 제왕하다.
보아하니 "신왕 편인왕"명이다.
"편인"에 관련된 좋은 일들이 생기게 될 여지가 있다.
1915년 초년에 대운의 천간에 경금 편재가 들어오는데
년간에 경금 편재가 있어 천간에 2개의 경금이 위치하게 되어
일간이 신강 혹은 신왕할 것을 따질 필요가 없이
또한 경금이 신강 혹은 신왕할 것을 따질 필요가 없이
천간에 경금이 2개이므로 "편재"를 획득했다고 본다.
"편재"에 대한 좋은 일이 생기게 될 여지가 크다.
월간 "상관"이 해당 대운의 지지 진토에서 힘을 보게 되어 "신강"해진다.
"상관"에 대한 좋은 일이 생기게 될 여지가 크다.
시간 "정인"이 해당 대운의 지지를 참고할 필요 없이 월주의 지지를 참고하여
"왕"하므로 "정인"에 대한 좋은 일이 생기게 될 여지가 크다.
1925년 만 16세 신사 대운을 보니 사 대운부터 년간 경금이 대운의 지지 기준으로 장생지에 위치하여 "신왕 편인왕"한데 대운의 천간과 년간에서 경금이 두개가 나타나게 되어 "편재 왕"까지 먹어 "편재"에 관련된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된다. 결과가 스스로 터득한 전문 지식을 통해 결과가 좋을 것이다. 전문성을 갖고서 큰 돈을 불리 수 있는 사주팔자인 것을 대번에 알 수가 있다. 또한 "이동수"를 갖게 된다.
1935년 20대 초반 청년기를 맞이함. 대운에서 임수 편관이 들어오나 임수 자체가 기가 없으므로 "편간"이 문제가 생긴다. 은행에 빚지 많아지게 되어 정미소와 자동차 회사와 땅을 전부 헐값에 팔아 빚을 청산 하고자하는 대 문제가 발생한다. 그렇지만 빚을 갚고 약간의 여유 자금이 있었다.
곧 내가 "신왕 편인왕 편재왕" 하므로 누구 아래 소속으로 들어가기보다 내 사업을 하고 싶어할 것이다. 나는 전문적이고 결과가 좋은 능력이 있는 사람으로서 내 사업을 할 것이라는 심리가 있을 것이다.
1945년 30대 중반 청년기를 맞이함.
대운으로 들어오는 계수인 정관이 세의 힘이 없다. 해당 대운의 지지인 미토가 월간 기토 "상관"의 세의 힘을 주므로 "상관"에 관련된 좋은 일들이 일어난다. "신왕 편인왕 편재왕 상관왕" 하므로 진취적이며 나의 밑거름이 될 여지들을 도모하거나 앞으로 사업에 관련된 굵직한 혁신안들이 마구 떠오르게 된다 그리고 실현할 것을 단행한다.
1955년 40대 중반 초장년기를 맞이함.
대운의 천간에서 갑목 편인이 오게되어 사주팔자 내에 월지 묘목이 위치하므로 더욱 더 전문성이 생기게 된다. 대운의 지지를 보자면 申금 편재가 오게 되어 이동과 관련된 수익이 대폭적으로 늘어나게 되어 더욱 더 막대한 돈을 벌 수 있게 된다. "신왕 편인왕 편재왕"하므로 움직이는 돈(무역) 관련 호재가 뒤 따를 것이다. 또한 사주팔자 내에 일간을 제외한 천간과, 해당 대운의 천간에서 천간에 편인이 2개가 들어오게 되어 월지에서 힘을 얻은 甲목 "편인" 3개가 되고 월간 기토 "상관"과 년간 경금 "편재"가 월지에서 힘을 얻어 총 3개의 "편인"과 1개의 "상관"과 1개의 "편재"를 획득하여 막대하고 엄청나게 좋은 일들이 발생할 여지가 커집니다. 큰 혜안을 갖게 되어 전문성의 확립으로 선경지명과 동시에 전문성이 특출나게 되어 미래 산업에 주력이 될 사업들에 대해 구상하고 점차 크게 성공하게 된다.
1965년 50대 중반 중장년기를 맞이함.
대운의 천간에서 을목 정인이 들어오는데 사주팔자 내의 월지에 묘목이 있으므로 정인이 세의 힘을 받았는데 정인과 편인이 힘이 있어 혼잡되는 것이 아닌 둘 다 일간이 획득을 하므로써 아주 좋은 사업 목표의 방향성에 대한 변경이 구체화 되기 시작한다. 이것일까 저것일까 그것일까라는 생각이 지배하다가 힘있는 정인의 영향으로 옳바른 결정을 반드시 내린다. "신왕 편인왕 정인강 편재왕" 또한 사주팔자 내에 일간을 제외한 천간과, 해당 대운의 천간에서 천간 3기세의 힘을 얻은 글자 들을 획득하여 좋은 일들이 발생할 여지가 커진다. 또한 "이동수"를 갖게 된다.
계속해서 여러분들이 임상을 해보세요^^
질문과 임상 관련에 대한 토론 언제나 환영 합니다.
광사주 주인장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