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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팔자 명리 추명학 강좌

사주팔자 명리 추명학 초보 탈출 시리즈 "사주는 실제한다" 2회

-2017년 2월 11일 내용을 수정함-


내용 상 오탈자와 오류인 것을 계속 발견하여 수정 보완하고 있습니다.

이상한 내용이나 오탈자와 문의 사항을 댓글이나 쪽지나 이메일로 보내주십시오. 메일 주소 : kwangsaju@gmail.com 


안녕하십니까!
사주명리 추명학 초보를 위한 "사주는 실제한다" 시리즈를 쓰고있는 "광사주"입니다.
지난 시간 어찌 알찬 학습 시간이 되셨는 지 모르겠습니다.

어떤 분들이 질문을 하십니다.
당신의 이론대로 어떠한 사주가 풀어지지 않는데 어찌된 거냐?
저는 정확하게 추명학 초보님들에게는 아래의 세 가지를 강조 합니다.

1. 기(氣)와 세() [ 음간(음의 천간)과 토의 천간은 월지(월의 지지)를 참고하여 세()의 힘을 얻어야하고 양간(양의 천간)도 월지의 참고하여 기의 힘을 얻어야 합니다. ]

2. 벽갑인정 (甲, 庚, 丁)을 사주팔자, 대운, 년운의 [천간]과 [지장간]에서 찾아보기.

3. 반복되는 철저하고 꾸준한 임상


※ 사주팔자를 보는 핵심 사항


● 기(氣)와 세(勢) 측정
양의 천간(사주팔자 내의 양의 천간, 대운의 양의 천간, 연운의 양의 천간)은 아래에 쓴 "12운성표"를 참고하여 기(氣)를 측정하는데 월주의 지지와 현재 대운의 지지를 참조하여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에서 "왕"하다 판단하고 나머지는 기(氣)를 잃었다고 본다.

음의 천간[무토 포함])(사주팔자 내의 음의 천간, 대운의 음의 천간, 연운의 음의 천간)은 아래에 쓴 "세력표"를 참고하여 세()를 측정하는데 월지와 현재 대운의 지지를 참조하여 같은 "오행"이면 "강"하다 판단하고 나머지는 세()를 잃었다고 본다.

따라서 일간이 "왕"하거나 "강"하게 됐을 때 다른 천간이 "왕"하거나 "강"하면
일간이 해당 다른 천간을 획득하여 그 획득한 천간에 대한 좋은 일이 일어날 여지가 크다.

-양의 천간(양간)의 기를 따질 수있는 "12운성표" 입니다.

[양간의 기(氣)의 힘을 얻은 위치는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 ※토는 음의 천간(음간)처럼 세를 따집니다. >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소양

시작

소양

중간

소양

완성

태양

시작

태양

중간

태양

완성

소음

시작

소음

중간

소음

완성

태음

시작

태음

중간

태음

완성

 


-음간(음의 천간)의 세()의 힘을 따질 수 있는 "세력표" 입니다.

[음간의 ()의 힘을 얻은 위치는 같은 오행의 지지 입니다.]

戊(무)토는 ()를 따지게 됩니다. >

음의 천간 

양의 지지 

음의 지지 

辰戌

未丑

辰戌

未丑



● 벽갑인정
사주팔자와 대운과 년운에서 "천간"과 "지장간"에서 甲, 庚, 丁이 나타났을 경우
"벽갑인정"이 성립된 것이므로 크게 흉한 것이 적고 머리가 현달하다거나 재주가 있을 여지가 크다.


● 임상
위 방법을 갖고 유명인의 사주팔자를 계속 임상하여 숨어있는 비기를 찾아내고 위에 이론상을 근거로 풀이가 되지 않는 사주팔자는 바로 다음 사주팔자로 넘어간다.

자, 저 세 가지의 이론대로 사주가 풀어지지 않습니다라고 할 시에
저는 이렇게 묻습니다.
"막 철학관을 개업하신 상황입니까 혹은 철학관을 개업 준비 중 이십니까? 아니면 사주팔자 명리 추명학을 제대로 공부하실 생각 입니까?"
그렇다고 답변을 듣는다면
저는 당장의 이익 확보가 중요하므로 저 이론대로 맞지 않는 사태가 일어날 시
풀어지지 않는 손님에게 그냥 가시라고 하시거나 과감하게 돈을 다시 쥐어주고 돌려 보내라는 스승님의 지시가 생각납니다.
"이는 대단한 전략이요 파리 날리지 않는 방법이자 엄청난 큰 돈을 벌 수 있는 전술 입니다."

풀리지 않는 사주에 목을 메고 풀지 말고 정확하게 풀리는 사주만 계속 보자는 것 입니다.
왜냐하면 풀리지 않는 사주 중 생년월일이 정확하지 않은 사주가 태반일 것이고
자신이 정확하다고 할 지언정 풀리지 않으면 그 학문의 공식은 가짜라는 것 입니다.
이에 스승님께서는 "절대적으로 풀리지 않는 사주는 그냥 접어 버리고 계속 풀리는 사주를 봐라"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저 전술로 간다면 절대 철학관 운영이 실패하거나 금방 접는 사태보다는 돈을 안정적으로 점차 불려 나갈 수 있는 위대한 기회가 될 것 입니다.

그리고 사주명리 추명학 초보자 여러분!!!
반.드.시 풀지지 않는 사주는 바로 재껴 버리고 풀리는 사주를 열심히 연구와 임상을 반복해서 하시기 바랍니다. 안 풀리는 사주에 계속해서 아까운 시간을 절대적으로 투자하시지 마십시오!!!

그러면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단골 확보를 하고 뜨내기 상담객이 아닌 평생 고객을 모실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그래서 풀리는 사주를 계속 임상하다보면 안 풀리는 사주가 전체 사주 중 8분의 1 정도가 됩니다. 분명 1 정도는 생년월일을 잘못 알고 계시는 분이 태반일 거라 저는 호언장담 합니다. 그런데 실무를 하시면서 도저히 8분의 1 정도가 아닌 5대5 비율이다 이러면 반드시 다른 곳으로 사무실을 옮겨 차리십시오.

제가 여기서 이렇게 자신있게 비기를 공개하는 이유는 바로 황당무개한 내용을 쓰는 것이 아닌 철저한 저의 자신감에서 나오는 것이고 사주명리 추명학이 바로 허구의 미신 따위나 거짓 위선을 담은 사기술이 아니기라는 것을 증명하고 싶기 때문 입니다.

저는 "사주팔자가 실제함을 증명할 것 입니다. 그리고 이 사주팔자를 반드시 극복하는 법도 기술할 것 입니다. 그리고 흉명인 여러분과 반드시 함께하며 이 우울한 세상을 같이 타파 합시다. 여러분 적극적으로 이 강좌를 읽어주시고 동참해주시어 더 좋은 세상이 될 수 있도록 상호 협력을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앞으로 더욱 더 열심히 자세하고 쉽고 이해하기 좋은 강좌를 계속해서 써나갈 것 입니다."

오늘은 "적천수"에서 나오는 명식을 분석하며 함께 임상하며 연구하여 보시겠습니다.

아래 사주를의 주인공 분께서는 
좋은 집안에서 출생하시여 
일찍 과거급제하고 큰 벼슬을 하였다고 합니다.

● 사주팔자 명식



-양의 천간(양간)의 기를 따질 수있는 "12운성표" 입니다.

[양간의 기(氣)의 힘을 얻은 위치는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 ※토는 음의 천간(음간)처럼 세를 따집니다. >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소양

시작

소양

중간

소양

완성

태양

시작

태양

중간

태양

완성

소음

시작

소음

중간

소음

완성

태음

시작

태음

중간

태음

완성


-음간(음의 천간)의 세()의 힘을 따질 수 있는 "세력표" 입니다.

[음간의 ()의 힘을 얻은 위치는 같은 오행의 지지 입니다.]

戊(무)토는 ()를 따지게 됩니다. >

음의 천간 

양의 지지 

음의 지지 

辰戌

未丑

辰戌

未丑



1. 사주팔자 분석


乾명



-양의 천간(양간)의 기를 따질 수있는 "12운성표" 입니다.

[양간의 기(氣)의 힘을 얻은 위치는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 ※토는 음의 천간(음간)처럼 세를 따집니다. >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소양

시작

소양

중간

소양

완성

태양

시작

태양

중간

태양

완성

소음

시작

소음

중간

소음

완성

태음

시작

태음

중간

태음

완성


-음간(음의 천간)의 세()의 힘을 따질 수 있는 "세력표" 입니다.

[음간의 ()의 힘을 얻은 위치는 같은 오행의 지지 입니다.

戊(무)토는 ()를 따지게 됩니다. >

음의 천간 

양의 지지 

음의 지지 

辰戌

未丑

辰戌

未丑


-자주 나오는 용어 中에 체와 용에 대해서...
체는 용을 돌릴 것이라고 보면 되고 용은 체 상에서 작동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를테면 컴퓨터를 비유해서 풀어보자면 체는 하드웨어(컴퓨터 본체)라고 보면되고
용은 소프트웨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하드웨어(컴퓨터 본체)에서 돌아가는 게 소프트웨어니까
체에서 돌아가는 게 곧 용이라 보시면되고 많이들 체신과 용신이라는 용어가 어렵게 느껴지시는데 바로 "체신"이 "하드웨어(컴퓨터 본체) 덩어리"이며 "용신"은 "소프트웨어(프로그램) 덩어리"라고 숙지하고 계시면 되시겠습니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대운의 지지에서 寅申巳亥가 있어 "이동수"가 있는지 따져본다.
년주의 지지는 유년의 "이동수", 월주의 지지는 초년의 "이동수"
일주의 지지는 중년의 "이동수", 시주의 지지는 말년의 "이동수"
해당 대운의 지지는 해당 시기의 "이동수"

-사주팔자의 지지와 대운의 지지에서 寅巳申 삼형에서 2글자 이상과
丑戌未 삼형에서 2글자 이상이 있는 지 따져보고 
子卯, 辰辰, 午午, 酉酉, 亥亥 쌍형이 있는 지 따져봅니다.
열심히 노력하여 획득해 형(刑)을 부리게 되었는지 당했는 지 따져본다.
사주팔자의 지지에 위치할 경우 평생 형(刑)을 염두해야 한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해당 대운의 지지에서 형(刑) 성립되면 해당 대운 시기를 염두해야 한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대운의 지지에서 未, 寅午戌, 巳酉丑, 申子辰 삼합(三合)이
있는 지 따져본다.
사주팔자의 지지에 위치할 경우 일간이 "신강"이나 "신왕"을 따질 필요 없이 평생 삼합(三合)을 누린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해당 대운의 지지에서 삼합(三合) 성립되면 해당 대운 시기에 일간이 "신강"이나 "신왕"을 따질 필요 없이 삼합(三合)을 누린다.


[일간] 丁화가 월지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일간 丁화는 음간이므로 (氣)를 논하는 것이 아닌 세(勢)를 논해야 하므로 "세력표"를 참조합니다. 같은 오행으로 "세(勢)"의 힘을 얻었으므로 "신강"하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일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일간 丁화는 월지 체신인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같은 오행이므로 용신이 세(勢)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강"이라 합니다.>

바로 일간 丁화는 "신강"한 것 입니다.





[월간] 庚금이 월지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월간 庚금은 양간이므로 (勢)를 논하는 것이 아닌 (氣)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목욕"의 자리에 위치하므로 (氣)의 힘을 얻었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월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월간 금은 월지 체신인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목욕"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氣)의 힘을 얻었다고해서 "신왕"하다고 합니다.>

바로 "신강"한 일간 丁화는 "왕"한 월간 庚금 "정재"과 힘의 균형이 맞으므로 일간이 월간 "정재"를 획득하여 "정재" 관련된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될 여지가 커집니다.






[시간] 壬수는 월지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시간 壬수는 양간이므로 (勢)를 논하는 것이 아닌 (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태"의 자리에 위치하므로 (氣)의 힘을 잃었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월간 壬수는 월지 체신인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氣)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묘"하다고 합니다.>

바로 "신강"한 일간 丁화는 "묘"한 월간 "정관" 壬수와 힘의 균형이 맞지 않으므로 일간이 월간 "정관"을 획득하지 못했습니다.





[년간] 甲목은 월지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년간 甲목은 양간이므로 (勢)를 논하는 것이 아닌 (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사"의 자리에 위치하므로 (氣)의 힘을 잃었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년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년간 甲목은 월지 체신인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용신이 기(氣)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묘"하다고 합니다.>

바로 "신강"한 일간 丁화는 "묘"한 월간 "정인" 甲목과 힘의 균형이 맞지 않으므로 일간이 월간 "정인"을 획득하지 못했습니다.



결론 : 일간이 월지를 참고하여 볼 때 세()의 힘을 얻거나 기(氣)의 힘을 얻을 경우 마찬가지로 다른 천간(사주팔자 내에 일간 외 다른 천간, 해당 대운의 천간, 해당 년운의 천간)이 동일하게 월지를 참고하여 볼 때 세()의 힘을 얻거나 기(氣)의 힘을 얻는 경우 힘을 얻은 일간이 다른 힘 있는 천간의 덕을 보고 그 해당 육신을 쓸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일간이 힘을 얻고 다른 천간(사주팔자 내에 일간 외 다른 천간, 대운의 천간, 년운의 천간)에서도 힘을 얻었다면 그 글자를 획득하므로 그 글자가 의미하는 육신 관련한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될 여지가 커지게 됩니다. 하지만 (氣)나 ()의 힘을 월주의 지지에서 얻지 못할 경우 바로 대운의 지지를 참고하여 다시 사주팔자의 각 천간과 각 해당 대운의 천간, 해당 년운의 천간이 해당 대운의 지지나 월주의 지지를 참고하여 (氣)나 ()의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사주 팔자 대운 분석



-양의 천간(양간)의 기를 따질 수있는 "12운성표" 입니다.

[양간의 기(氣)의 힘을 얻은 위치는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 ※토는 음의 천간(음간)처럼 세를 따집니다. )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소양

시작

소양

중간

소양

완성

태양

시작

태양

중간

태양

완성

소음

시작

소음

중간

소음

완성

태음

시작

태음

중간

태음

완성


-음간(음의 천간)의 세()의 힘을 따질 수 있는 "세력표" 입니다.

[음간의 ()의 힘을 얻은 위치는 같은 오행의 지지 입니다.

戊(무)토는 ()를 따지게 됩니다. )

음의 천간 

양의 지지 

음의 지지 

辰戌

未丑

辰戌

未丑


-자주 나오는 용어 中에 체와 용에 대해서...
체는 용을 돌릴 것이라고 보면 되고 용은 체 상에서 작동하느 것이라 보면 됩니다.
이를테면 컴퓨터를 비유해서 풀어보자면 체는 하드웨어(컴퓨터 본체)라고 보면되고
용은 소프트웨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하드웨어(컴퓨터 본체)에서 돌아가는 게 소프트웨어니까
체에서 돌아가는 게 곧 용이라 보시면되고 체신과 용신이라는 용어가 어렵게 느껴지시는데
바로 "체신"이 "하드웨어(컴퓨터 본체) 덩어리"며 "용신"은 "소프트웨어 덩어리"라고 숙지하고
계시면 되시겠습니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대운의 지지에서 寅申巳亥가 있어 "이동수"가 있는지 따져본다.
년주의 지지는 유년의 "이동수", 월주의 지지는 초년의 "이동수"
일주의 지지는 중년의 "이동수", 시주의 지지는 말년의 "이동수"
해당 대운의 지지는 해당 시기의 "이동수"

-사주팔자의 지지와 대운의 지지에서 寅巳申 삼형에서 2글자 이상과
丑戌未 삼형에서 2글자 이상이 있는 지 따져보고 
子卯, 辰辰, 午午, 酉酉, 亥亥 쌍형이 있는 지 따져봅니다.
열심히 노력하여 획득해 형(刑)을 부리게 되었는지 당했는 지 따져본다.
사주팔자의 지지에 위치할 경우 평생 형(刑)을 염두해야 한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해당 대운의 지지에서 형(刑) 성립되면 해당 대운 시기를 염두해야 한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대운의 지지에서 未, 寅午戌, 巳酉丑, 申子辰 삼합(三合)이
있는 지 따져본다.
사주팔자의 지지에 위치할 경우 일간이 "신강"이나 "신왕"을 따질 필요 없이 평생 삼합(三合)을 누린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해당 대운의 지지에서 삼합(三合) 성립되면 해당 대운 시기에 일간이 "신강"이나 "신왕"을 따질 필요 없이 삼합(三合)을 누린다.



[일주] 丁화가 월지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일간 丁화는 음간이므로 (氣)를 논하는 것이 아닌 세(勢)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일간 丁화가 월지 午화를 참고했을 때 같은 오행이므로 "세(勢)"의 힘을 얻었으므로 "신강"하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일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일간 丁화는 월지 체신인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용신이 세(勢)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강"이라 합니다.>

바로 일간 丁화는 "신강"한 것 입니다.
일간은 "강"함을 획득 했으므로 특별히 대운의 지지에서 세(勢)의 힘을 측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월간] 庚금이 월지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월간 庚금은 양간이므로 (勢)를 논하는 것이 아닌 (氣)를 논해야 하므로 "세력표"를 참조합니다. 월간 庚금을 월지 午화를 참고했을 때 "목욕"의 자리에 위치하므로 월간 庚금을 (氣)의 힘을 얻었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월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월간 금은 월지 체신인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목욕"의 위치하므로 용신이 (氣)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왕"하다고 합니다.>

"신강"한 일간 丁화가 "왕"한 월간 庚금 "정재" 힘의 균형이 맞으므로 일간이 월간 "정재"를 획득하여 "정재" 관련된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될 여지가 커진다. 그러므로 월간은 특별히 대운의 지지에서 세(勢)의 힘을 측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시간] 壬수는 월지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시간 壬수는 양간이므로 (勢)를 논하는 것이 아닌 (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태"의 자리에 위치하므로 월간 壬수는 기(氣)의 힘을 잃었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월간 壬수는 월지 체신인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태"의 용신이 기(氣)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묘"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대운의 지지에 의존해야 합니다.

대운의 지지를 참고하여 시간 壬수는 양간이므로 "申금(장생), 酉금(목욕), 戌(관대), 亥(건록), 子(제왕), 丑(쇠)"를 보아야 일간 壬수는 "신왕"해질 수 있으므로 마침 만 10살에 "壬申대운"에서


壬수가 해당 대운의 지지 申금을 참고하여 볼 때 시간 壬수는 양간이므로 (勢)를 논하는 것이 아닌 (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장생"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氣)"의 힘을 얻었다고 합니다.


<해당 대운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시간 壬수는 해당 대운의 지지 체신인 申금을 참고하여 볼 때 "장생"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용신이 (氣)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왕"하다고 합니다.>


"신강"한 일간 丁화가 만 10살에서 70살까지의 대운의 지지 "申금(장생), 酉금(목욕), 戌(관대), 亥(건록), 子(제왕), 丑(쇠)" 영향으로 "강"해진 壬수 "정관" 힘의 균형이 맞으므로 일간이 시간 "정관"을 획득하여 "정관" 관련해서 좋은 일이 일어나게 될 여지가 커집니다.






[년간] 甲목은 월지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년간 甲목은 양간이므로 (勢)를 논하는 것이 아닌 (氣)를 논하는 것 입니다. 그래서 양간의 (氣)의 힘을 얻었는 지 참고할 수 있는 "12운성표"를 살펴 봅니다. "12운성표" 상에서 년간 甲목을 월지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사"의 자리에 위치하므로 월간 甲목은 기(氣)의 힘을 잃었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년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년간 甲목은 월지 체신인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용신이 기(氣)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묘"하다고 합니다.>
바로 년간 甲목인 "정인"은 기(氣)의 힘을 잃었습니다.

따라서 대운의 지지에 의존해야 합니다.

대운의 지지을 참고하여 년간 甲목은 양간이므로 

"亥수(장생), 子수(목욕), 丑토(관대), 寅목(건록), 卯목(제왕), 辰(쇠)"를 보아야 일간 甲목은 "신왕"해질 수 있으므로 마침 만 40살 "乙亥대운"에서


甲목이 해당 대운의 지지 亥수를 참고하여 볼 때 년간 甲목은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년간 甲목은 해당 대운의 지지 亥수를 참고했을 때 "장생"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얻었다고 합니다.


<해당 대운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년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년간 壬수는 해당 대운의 지지 체신인 亥수를 참고하여 볼 때 "장생"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용신이 기(氣)의 힘을 얻었다해서 "용신이 왕하다"라고 할 수 있으며 "신왕"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강"한 일간 丁화가 만 40살에서 70살까지의 대운의 지지 ""亥수(장생), 子수(목욕), 丑토(관대), 寅목(건록), 卯목(제왕), 辰(쇠)" 영향으로 "강"해진 년간 甲목 "정인"을 획득하여 "정인" 관련해서 좋은 일이 일어나게 될 여지가 커집니다.


"신강"한 일간 丁화가 만40살에서 만70살까지 "왕"한 년간 甲목 "정인" 힘의 균형이 맞으므로 일간이 년간 "정인"를 획득하여 "정인" 관련된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될 여지가 커진다. 




[대운의 천간] 현재 나이에 해당하는 대운의 지지와 월지를 참고하여 대운의 천간의 (氣)와 (勢)를 판별 합니다. 

-"신강"하거나 "신왕"한 일간을 기준으로 대운 상에서만 획득하는 시기-
평생 일간이 "신강"함을 갖고있다.




만10살에서 만19살까지 "壬申" 대운에서 

해당 대운의 천간 壬수는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壬수는 해당 대운의 지지 申금을 참고했을 때 "장생"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왕"하다고 합니다.

<해당 대운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해당 대운의 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해당 대운의 천간 壬수는 해당 대운의 지지 체신인 申금을 참고하여 볼 때 "장생"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용신이 기(氣)의 힘을 얻었다해서 "왕"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월주의 지지에 의존할 필요가 없습니다.

월간 "정재" 庚금이 해당 대운의 지지를 참고할 필요 없이 월주의 지지 午화를 참고하여 "왕"하며,
시간 "정관" 壬수가 월주의 지지에서 힘을 얻을 수 없어 해당 대운의 지지 申금을 참고하여 "왕"하며
해당 대운의 천간 "정관" 壬수가 월주의 지지에서 힘을 얻을 수 없어 해당 대운의 지지 申금을 참고하여 "왕"합니다.


"시간"과 "해당 대운의 천간"에서 壬수가 2개이므로
일간의 힘의 유무인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천간에 2개인 壬수의 힘의 유무인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무조건 일간이 壬수 "정관" 1개를 획득했다고 봅니다.

천간에 똑같은 글자가 2개인 경우
일간이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게 됩니다.
일간 丁화가 음간이므로 "신강"함을 획득하게 되고
천간에 2개인 壬수 양간이므로 "왕"함을 획득하게 되어
"신왕 정관왕"하다고 봅니다.

"왕"한 "정관" 壬수가 총 3개가 되는 셈인데, 해당 대운 기간에 "정관"의 "매우 큰 대귀함"을 논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일간이 만10살에서 만19살까지 해당 대운의 시기에 천간에 4 기세의 힘을 얻은 글자 들과 힘의 균형이 맞으므로 일간이 월간 "정재", 시간 "정관", 해당 대운의 천간 "정관", 천간에 2개인 壬수로 "정관"을 획득하므로 좋은 일이 일어날 여지가 매우 엄청나게 커집니다.





만30살에서 만39살까지 "甲戌" 대운에서


해당 대운의 천간 甲목이 해당 대운의 지지 戌토를 참고하여 볼 때 일간 甲목은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甲목이 해당 대운의 지지 戌토를 참고했을 때 "양"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잃었다고해서 "신묘"하다고 합니다.


<해당 대운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해당 대운의 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해당 대운의 천간 甲목은 해당 대운의 지지 체신인 戌토를 참고하여 볼 때 "양"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용신이 기(氣)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묘"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월주의 지지에 의존해야 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甲목이 월주의 지지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일간 甲목은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甲목이 월주의 지지 午화를 참고했을 때 "사"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잃었다고해서 "신묘"하다고 합니다.


<해당 대운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해당 대운의 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해당 대운의 천간 甲목은 월주의 지지 체신인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사"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용신이 기(氣)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묘"하다고 합니다.>


월간 "정재" 庚금이 해당 대운의 지지를 참고할 필요 없이 월주의 지지 午화를 참고하여 "왕"하며,
시간 "정관" 壬수가 월주의 지지에서 힘을 얻을 수 없어 해당 대운의 지지 戌토를 참고하여 "왕"합니다.


"년간"과 "해당 대운의 천간"에서 甲목이 2개이므로
일간의 힘의 유무인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천간에 2개인 甲목의 힘의 유무인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무조건 일간이 甲목 "정인" 1개를 획득했다고 봅니다.

천간에 똑같은 글자가 2개인 경우
일간이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게 됩니다.
일간 丁화가 음간이므로 "신강"함을 획득하게 되고
천간에 2개인 甲목이 양간이므로 "왕"함을 획득하게 되어
"신강 정인왕"하다고 봅니다.

해당 대운 지지에서 戌토가 들어오게 되어 

지지에서 사주팔자 내에 寅목과 午화 2개의 글자가 있고
해당 대운의 지지에서 戌토가 있으므로 지지에 寅午戌 삼합이 성립하고
일간이 "신강"이나 "신왕"을 따질 필요 없이
"정관"이 아닌 삼합은 편(偏)화가 되어 대귀한 "겁재"를 일간이 획득 합니다.

그러므로 일간이 만30살에서 만39살까지 해당 대운의 시기에 천간에 3 기세와 삼합의 힘을 얻은 글자 들과 힘의 균형이 맞으므로 일간이 월간 "정재", 시간 "정관", 천간에 2개인 甲목으로 "정인", 삼합으로 대귀한 "겁재"을 획득하므로 좋은 일이 일어날 여지가 매우 엄청나게 커집니다.




만50세에서 만59까지 "丙子" 대운에서 

해당 대운의 천간 丙화가 해당 대운의 子수를 참고하여 볼 때 시간 丙화는 양간이므로 (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시간 丙화는 월지 未토를 참고했을 때 "태"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氣)"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묘"하다고 합니다.

<해당 대운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해당 대운의 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시간 丙화 월지 체신인 子수를 참고하여 볼 때 "태"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용신이 (氣)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묘"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월주의 지지에 의존해야 합니다.

丙화가 월주의 지지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해당 대운의 丙화는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해당 대운의 丙화는 해당 월주의 지지 午화를 참고했을 때 "장생"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얻었다고 합니다.


<월주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해당 대운의 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해당 대운의 천간 丙화는 월주의 지지인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제왕"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얻었다해서 용신이 "신왕"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월간 "정재" 庚금이 해당 대운의 지지를 참고할 필요 없이 월주의 지지 午화를 참고하여 "왕"하며,
시간 "정관" 壬수가 월주의 지지에서 힘을 얻을 수 없어 해당 대운의 지지 子수를 참고하여 "왕"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겁재" 丙화가 해당 대운의 지지에서 힘을 얻을 수 없어 월주의 지지 午화를 참고하여 "왕"합니다.

그러므로 일간이 만50살에서 만59살까지 해당 대운의 시기에 천간에 3 기세의 힘을 얻은 글자 들과 힘의 균형이 맞으므로 일간이 월간 "정재", 시간 "정관", 해당 대운의 천간 "겁재"를 획득하므로 좋은 일이 일어날 여지가 커집니다.






만60세에서 만69까지 "丁丑" 대운에서 

해당 대운의 천간 丁화가 해당 대운의 丑토를 참고하여 볼 때 시간 화는 음간이므로 (氣)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勢)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화는 해당 대운의 지지 丑토를 참고했을 때 같은 오행이 아니므로 "(勢)"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약"하다고 합니다.

<해당 대운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해당 대운의 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시간 丁화 해당 대운의 지지 丑토 체신인 를 참고하여 볼 때 같은 오행이 아니므로 세(勢)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약"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월주의 지지에 의존해야 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丁화가 월주의 지지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해당 대운의 천간 丁화는 음간이므로 기(氣)를 논하는 것이 아닌 세(勢)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해당 대운의 丁화는 해당 월주의 지지 午화를 참고했을 때 같은 오행이므로 "세(勢)"의 힘을 얻었다고 합니다.


<월주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해당 대운의 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해당 대운의 천간 丁화는 월주의 지지인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같은 오행이므로 세(勢)의 힘을 얻었다해서 용신이 "신강"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월간 "정재" 庚금이 해당 대운의 지지를 참고할 필요 없이 월주의 지지 午화를 참고하여 "왕"하며,
시간 "정관" 壬수가 월주의 지지에서 힘을 얻을 수 없어 해당 대운의 지지 丑토를 참고하여 "왕"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비견" 丁화가 해당 대운의 지지에서 힘을 얻을 수 없어 월주의 지지 午화를 참고하여 "강"합니다.


"일간"과 "해당 대운의 천간"에서 丁화가 2개이므로
일간의 힘의 유무인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천간에 2개인 의 힘의 유무인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무조건 일간이  "비견" 1개를 획득했다고 봅니다.

천간에 똑같은 글자가 2개인 경우
일간이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게 됩니다.
일간 丁화가 음간이므로 "신강"함을 획득하게 되고
천간에 2개인 丁화 음간이므로 "강"함을 획득하게 되어
"신왕 비견강"하다고 봅니다.


"강"한 "비견" 가 총 2개가 되는 셈인데, 해당 대운 기간에 "비견"의 "귀함"을 논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일간이 만50살에서 만59살까지 해당 대운의 시기에 천간에 3 기세와 삼합의 힘을 얻은 글자 들과 힘의 균형이 맞으므로 일간이 월간 "정재", 시간 "정관", 해당 대운의 천간 "비견", 천간에 2개인 丁화로 "비견"을 획득하므로 좋은 일이 일어날 여지가 매우 엄청나게 커집니다.


[세운의 천간] 현재 나이에 해당하는 대운의 지지와 월지를 참고하여 대운의 천간의 (氣)와 (勢)를 판별 합니다.

(氣) 혹은 (勢)의 사주팔자 내의 천간과 대운의 천간과 세운의 천간에서
월주의 지지와 대운의 지지에서 힘을 볼 수 있는 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사주팔자의 월지에서 힘을 못 얻은 경우, 대운의 지지에서 (氣) 혹은 (勢)의 힘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결론 : 각 천간들(사주팔자의 천간들, 해당 대운의 천간, 해당 년운의 천간)이 월주의 지지를 참고했을 때 (勢)를 잃은 음의 천간이 "신약"하거나 (氣)를 잃은 양의 천간이 "신묘"하다면 해당 대운의 지지를 참고하여 양간이라면 기(氣)를 얻어 "신왕"을 획득 하거나 음간이라면 세(勢)를 얻어 "신강"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일간이 "월주의 지지"나 해당 "대운의 지지"를 참고하여 볼 때 세()의 힘을 얻거나 기(氣)의 힘을 얻을 경우 마찬가지로 다른 천간들(사주팔자 내에 일간외 천간, 해당 대운의 천간, 해당 년운의 천간)도 동일하게 월주의 지지나 해당 대운의 지지를 참고하여 볼 때 음간이라면 세()의 힘을 얻거나 양간이라면 기(氣)의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氣)나 세(勢)의 힘을 얻은 "일간"이 기(氣)나 세(勢)의 힘을 얻은 다른 천간(사주팔자의 일간외 천간들,해당 대운의 천간, 해당 년운의 천간)을 획득하여 덕을 보고 그 해당 육신을 쓸 수 있으며 그 육신에 해당하는 좋은 일들이 일어날 여지가 커짐을 논할 수 있겠습니다.


3. 벽갑인정 여부




기와 세의 힘을 얻었는 지에 대한 확인 사항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벽갑인정"의 유무 입니다.
사주팔자 내와 대운과 년운의 천간 혹은 지장간에서 甲목, 丁화, 庚금을 순서에 상관이 없이 보면 "벽갑인정"이 성립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벽갑인정이란? 우리 전통문화 중 일년 중 "정월 대보름"에 달집 태우기 행사를 갖습니다. 달집을 태우므로써 큰 액운을 태워버리고 운수대통을 기원하는 것 입니다. 마찬가지로 벽갑인정을 갖은 사주도 액운을 막는 부적같은 상징을 하므로 "모닥불" 같은 불을 지펴 액운을 태우다는 뜻이 담겨져 있습니다. 즉 "벽갑인정"을 갖춘 사주는 "모닥불" 하나를 갖고 다니는 팔자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사주팔자와 대운, 연운에서 "벽갑인정"을 득할 수 없을 경우 바로 "장기간" 직접 모닥불을 지피거나 안전이 최대한으로 확보된 상태에서 가스불을 태우거나 아니면 도시가스를 주 연료로하는 화력 발전소 근처로 이사를 가는 것 입니다.

이렇게 물상화 하는 방법이 있는데 "벽갑인정"을 두게 되면 머리가 좋다거나 큰 액운이 막아진다 거나 재주가 좋아집니다. 중립에 있는 사주로써 노력만 하면 능히 큰 일을 할 수 있는 격이라고 생각 합니다.

사주팔자 내에 "천간"과 "지장간"에 甲, 庚, 丁을 발견할 수 있어 벽갑인정이 성립되어 있습니다. 또한 대운의 덕으로 "신왕"하며 "정재강" 사주팔자를 성립하였기 때문에 아주 좋은 사주팔자 구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사주 실전 통변




-양의 천간(양간)의 기를 따질 수있는 "12운성표" 입니다.

[양간의 기(氣)의 힘을 얻은 위치는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 ※토는 음의 천간(음간)처럼 세를 따집니다. >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소양

시작

소양

중간

소양

완성

태양

시작

태양

중간

태양

완성

소음

시작

소음

중간

소음

완성

태음

시작

태음

중간

태음

완성


-음간(음의 천간)의 세()의 힘을 따질 수 있는 "세력표" 입니다.

[음간의 ()의 힘을 얻은 위치는 같은 오행의 지지 입니다.]

戊(무)토는 ()를 따지게 됩니다. >

음의 천간 

양의 지지 

음의 지지 

辰戌

未丑

辰戌

未丑


午월의 丁화 일간으로 상기명은 "신강"하다.
월간의 庚금인 "정재"가 월지 午화 기준으로 "왕"하다.
그러므로 상기명은 "신강재왕"명으로 귀격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대운에서 [시간] 壬수인 "정관"이 壬申대운을 만나게 되면 "왕"해지므로
"신강 관왕"한 명으로 나아감으로 귀추가 주목되는 명이다.
만 10살부터 만 59살까지 [시간] 정관이 대운의 덕에 의해 "왕"하다

만 10살부터 만 19살까지 시간 임수와 해당 대운의 천간 임수가
2 개이므로 안 보이는 임수가 1 개 더 나타나게 되어
해당 대운의 지지 신금을 참고하여 힘을 얻은 신강한 임수 "정관"이
총 3개가 되어 "정관"의 대귀함을 논할 수 있다.

[년간] 甲목인 "정인"은 만40살 亥대운을 만나면서부터 "왕"해지므로
"신강 정인왕"한 명으로 나아감으로 귀추가 더욱 주목되는 명이다.

그런데 만 30살 갑술 대운에서 천간에 갑목이 있으므로
년간에 갑목이 있어 천간에 갑목이 2 개가 되어 1 개 더 나타난다고 본다.
해당 대운의 지지나 월주의 지지에서 힘을 얻지 않아도
천간에 똑같은 글자가 2개가 있을 시 그 해당 글자[십성] 1 개를 획득했다고
그러므로 "정인" 1 개를 획득했으므로 만 30세부터 "정인"이 왕하다.

만 30살부터 만 99살까지 년간 "정인"이 왕하다.

만 50살부터 만 59살까지 대운의 천간 "丙화"가 일주의 지지인 午화를 참고하여 "왕"해진다
만 60살부터 만 69살까지 대운의 천간 "丁화"가 일주의 지지인 午화를 참고하여 "강"해진다

또한 사주팔자의 지지에 寅申형이 있어 형(刑)을 부릴 수 있는 관직을 얻게 된다.

답 : "신강 재왕"에다가 대운덕에 "신강 관왕"까지 볼 수 있으며 후에는 "신강 관왕 인왕"까지 볼 수 있다. 사주의 주인공은 일찍이 科甲(과갑)하여 方伯(방백[관찰사])이 된 乾 명, 
유산 백여만, 1처4첩, 아들13명, 수명 90세 넘음. [적천수] 中

다시 한 번 강조 드리지만
일간이 월지를 참고하여 볼 때 기(氣)의 힘을 얻거나 세()의 힘을 얻었을 시 다른 천간에서 역시나 월지를 참고하여 볼 때 (氣)의 힘을 얻거나 세()의 힘을 얻었을 시 힘있는 일간 힘있는 다른 천간의 글자를 쓸 수 있다 즉 그 글자의 덕이 있고 대발할 여지가 있다라는 것이며 귀격이 될 여지가 큽니다^^

검색엔진에서 "유명인사 사주", "유명인 사주", "유명한 사람 사주"의 사주를 검색 해보셔서
이론을 바탕으로 풀이가 맞지 않는 사주는 그냥 재껴버리시고 맞는 사주를 계속 분석 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에 이론을 갖고 맞지 않는 사주팔자 발견 시 틀린 생년월일이 태반이므로 그냥 바로 재끼시고 새로운 사주를 사주를 찾으십시오. 사주 공부의 제일가는 방법은 바로 유명인사의 사주를 갖고 공부하는 것 입니다~^^

질문과 의문 사항을 댓글로 적어주세요. 언제나 환영 한답니다~^^

같이 임상하면서 놉시다~^^

광사주 주인장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