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나오는 용어 中에 체와 용에 대해서...
체는 용을 돌릴 것이라고 보면 되고 용은 체 상에서 작동하느 것이라 보면 됩니다.
이를테면 컴퓨터를 비유해서 풀어보자면 체는 하드웨어(컴퓨터 본체)라고 보면되고
용은 소프트웨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하드웨어(컴퓨터 본체)에서 돌아가는 게 소프트웨어니까
체에서 돌아가는 게 곧 용이라 보시면되고 체신과 용신이라는 용어가 어렵게 느껴지시는데
바로 "체신"이 "하드웨어(컴퓨터 본체) 덩어리"며 "용신"은 "소프트웨어 덩어리"라고 숙지하고
계시면 되시겠습니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대운의 지지에서 寅申巳亥가 있어 "이동수"가 있는지 따져본다.
년주의 지지는 유년의 "이동수", 월주의 지지는 초년의 "이동수"
일주의 지지는 중년의 "이동수", 시주의 지지는 말년의 "이동수"
해당 대운의 지지는 해당 시기의 "이동수"
-사주팔자의 지지와 대운의 지지에서 寅巳申 삼형에서 2글자 이상과
丑戌未 삼형에서 2글자 이상이 있는 지 따져보고
子卯, 辰辰, 午午, 酉酉, 亥亥 쌍형이 있는 지 따져봅니다.
열심히 노력하여 획득해 형(刑)을 부리게 되었는지 당했는 지 따져본다.
사주팔자의 지지에 위치할 경우 평생 형(刑)을 염두해야 한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해당 대운의 지지에서 형(刑) 성립되면 해당 대운 시기를 염두해야 한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대운의 지지에서 亥卯未, 寅午戌, 巳酉丑, 申子辰 삼합(三合)이
있는 지 따져본다.
사주팔자의 지지에 위치할 경우 일간이 "신강"이나 "신왕"을 따질 필요 없이 평생 삼합(三合)을 누린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해당 대운의 지지에서 삼합(三合) 성립되면 해당 대운 시기에 일간이 "신강"이나 "신왕"을 따질 필요 없이 삼합(三合)을 누린다.
[일간] 戊토가 월지 未토를 참고하여 볼 때 일간 戊토는 토(土) 천간이므로 기(氣)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세(勢)를 논해야 하므로 "세력표"를 참조합니다. 일간 戊토가 월지 未토을 참고했을 때 같은 오행이므로 "세(勢)"의 힘을 얻었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일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일간 戊토는 월지 체신인 未토을 참고하여 볼 때 같은 오행이므로 세(勢)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강"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일간 戊토는 "신강"한 것 입니다.
[월간] 丁화가 월지 未토을 참고하여 볼 때 월간 丁화는 음간이므로 기(氣)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세(勢)를 논해야 하므로 "세력표"를 참조합니다. 일간 丁화가 월지 未토를 참고했을 때 같은 오행이 아니므로 "세(勢)"의 힘을 잃었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일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월간 丁화가 월지 체신인 未토를 참고하여 볼 때 같은 오행이 아니므로 세(勢)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약"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신강"한 일간 戊토와 "신약"한 월간 "정인"인 丁화는 힘의 균형이 맞지 않으므로 "신강 정인약"를 논할 수 있습니다. 일간이 월간 정인을 득하지 못함.
[시간] 壬수가 월지 未토를 참고하여 볼 때 시간 壬수는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시간 壬수는 월지 未토를 참고했을 때 "양"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잃었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시간 壬수는 월지 체신인 未토를 참고하여 볼 때 "양"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용신이 기(氣)의 "신묘"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신강"한 일간 戊토와 "신묘"한 시간 편재인 壬수가 힘의 균형 맞지 않으므로 "신강 편재약"을 논할 수 있습니다. 일간이 시간 "편재"를 획득하지 못함.
[년간] 壬수가 월지 未토를 참고하여 볼 때 시간 壬수는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년간 壬수는 월지 未토를 참고했을 때 "양"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잃었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년간 壬수는 월지 체신인 未토를 참고하여 볼 때 "양"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용신이 기(氣)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묘"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신강"한 일간 戊토와 "신묘"한 년간 편재인 壬수가 힘의 균형 맞지 않음으로 "신강 편재약"을 논할 수 있습니다. 일간이 년간 "편재"를 득하지 못함.
결론 : 일간이 월지를 참고하여 볼 때 세(勢)의 힘을 얻거나 기(氣)의 힘을 얻을 경우 마찬가지로 다른 천간이 동일하게 월지를 참고하여 볼 때 세(勢)의 힘을 얻거나 기(氣)의 힘을 얻는 경우 힘을 얻은 일간이 다른 힘 있는 천간의 덕을 보고 그 해당 육신을 쓸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일간이 힘을 얻고 다른 천간에서도 힘을 얻었다면 그 글자가 의미하는 육신 관련한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될 여지가 커지게 됩니다. 하지만 기(氣)나 세(勢)의 힘을 월주의 지지에서 얻지 못할 경우 바로 대운의 지지를 참고하여 다시 사주팔자의 각 천간과 각 해당 대운의 천간이 기(氣)나 세(勢)의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년운의 천간도 월주의 지지와 각 해당 대운의 지지를 참고하여 기(氣)나 세(勢)의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사주팔자 대운 분석
-양의 천간(양간)의 기를 따질 수있는 "12운성표" 입니다.
[양간의 기(氣)의 힘을 얻은 위치는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 ※토는 음의 천간(음간)처럼 세를 따집니다. )
| 장생 | 목욕 | 관대 | 건록 | 제왕 | 쇠 | 병 | 사 | 묘 | 절 | 태 | 양 |
| 소양 시작 | 소양 중간 | 소양 완성 | 태양 시작 | 태양 중간 | 태양 완성 | 소음 시작 | 소음 중간 | 소음 완성 | 태음 시작 | 태음 중간 | 태음 완성 |
甲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丙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庚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壬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음간(음의 천간)의 세(勢)의 힘을 따질 수 있는 "세력표" 입니다.
[음간의 세(勢)의 힘을 얻은 위치는 같은 오행의 지지 입니다.
( 戊(무)토는 세(勢)를 따지게 됩니다. )
음의 천간 | 양의 지지 | 음의 지지 |
乙 | 寅 | 卯 |
丁 | 巳 | 午 |
戊 | 辰戌 | 未丑 |
己 | 辰戌 | 未丑 |
辛 | 申 | 酉 |
癸 | 亥 | 子 |
-자주 나오는 용어 中에 체와 용에 대해서...
체는 용을 돌릴 것이라고 보면 되고 용은 체 상에서 작동하느 것이라 보면 됩니다.
이를테면 컴퓨터를 비유해서 풀어보자면 체는 하드웨어(컴퓨터 본체)라고 보면되고
용은 소프트웨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하드웨어(컴퓨터 본체)에서 돌아가는 게 소프트웨어니까
체에서 돌아가는 게 곧 용이라 보시면되고 체신과 용신이라는 용어가 어렵게 느껴지시는데
바로 "체신"이 "하드웨어(컴퓨터 본체) 덩어리"며 "용신"은 "소프트웨어 덩어리"라고 숙지하고
계시면 되시겠습니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대운의 지지에서 寅申巳亥가 있어 "이동수"가 있는지 따져본다.
년주의 지지는 유년의 "이동수", 월주의 지지는 초년의 "이동수"
일주의 지지는 중년의 "이동수", 시주의 지지는 말년의 "이동수"
해당 대운의 지지는 해당 시기의 "이동수"
-사주팔자의 지지와 대운의 지지에서 寅巳申 삼형에서 2글자 이상과
丑戌未 삼형에서 2글자 이상이 있는 지 따져보고
子卯, 辰辰, 午午, 酉酉, 亥亥 쌍형이 있는 지 따져봅니다.
열심히 노력하여 획득해 형(刑)을 부리게 되었는지 당했는 지 따져본다.
사주팔자의 지지에 위치할 경우 평생 형(刑)을 염두해야 한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해당 대운의 지지에서 형(刑) 성립되면 해당 대운 시기를 염두해야 한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대운의 지지에서 亥卯未, 寅午戌, 巳酉丑, 申子辰 삼합(三合)이
있는 지 따져본다.
사주팔자의 지지에 위치할 경우 일간이 "신강"이나 "신왕"을 따질 필요 없이 평생 삼합(三合)을 누린다.
사주팔자의 지지와 해당 대운의 지지에서 삼합(三合) 성립되면 해당 대운 시기에 일간이 "신강"이나 "신왕"을 따질 필요 없이 삼합(三合)을 누린다.
[일간] 戊토가 월지 未토를 참고하여 볼 때 일간 戊토는 토(土) 천간이므로 기(氣)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세(勢)를 논해야 하므로 "세력표"를 참조합니다. 일간 戊토가 월지 未토을 참고했을 때 같은 오행이므로 "세(勢)"의 힘을 얻었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일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일간 戊토는 월지 체신인 未토을 참고하여 볼 때 같은 오행이므로 세(勢)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강"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주팔자 내에서 "일간"은 월지를 참고하여 "신강"함을 획득 했으므로 특별히 대운의 지지에서 기(氣)의 힘을 측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월간] 丁화가 월지 未토을 참고하여 볼 때 월간 丁화는 음간이므로 기(氣)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세(勢)를 논해야 하므로 "세력표"를 참조합니다. 일간 丁화가 월지 未토를 참고했을 때 같은 오행이 아니므로 "세(勢)"의 힘을 잃었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일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월간 丁화가 월지 체신인 未토를 참고하여 볼 때 같은 오행이 아니므로 세(勢)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약"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운의 지지에 의존해야 합니다.
대운의 지지를 참고하여 월간 丁화는 음간이므로 "巳화, 午화"를 보아야 월간 丁화는 "신강"해질 수 있으므로 마침 2080년 "丁巳대운"에서
丁화가 해당 대운의 지지 巳화를 참고하여 볼 때 일간 丁화는 음간이므로 기(氣)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세(勢)를 논해야 하므로 "세력표"를 참조합니다. 월간 丁화가 해당 대운의 지지 午화를 참고했을 때서로 같은 오행이므로 "세(勢)"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강"하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일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월간 丁화가 월지 체신인 午화를 참고하여 볼 때 같은 오행이 아니므로 세(勢)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강"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강"한 일간 戊토가 "약"한 丁화 "정인"과 힘의 균형이 맞지 않으므로 일간이 월간 "정인"을 획득하여 "정인" 관련해서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될 여지가 큽니다.
[시간] 壬수가 월지 未토를 참고하여 볼 때 시간 壬수는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시간 壬수는 월지 未토를 참고했을 때 "양"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잃었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시간 壬수는 월지 체신인 未토를 참고하여 볼 때 "양"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용신이 기(氣)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묘"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운의 지지에 의존해야 합니다.
대운의 지지를 참고하여 시간 壬수는 양간이므로 "申금(장생), 酉금(목욕), 戌토(관대), 亥수(건록), 子수(제왕), 丑토(쇠)"를 보아야 일간 壬수는 "신왕"해질 수 있으므로 마침 1990년 "戊申대운"에서
壬수가 해당 대운의 지지 申금을 참고하여 볼 때 시간 壬수는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시간 壬수는 해당 대운의 지지 申금을 참고했을 때 "장생"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얻었다고 합니다.
<해당 대운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시간 壬수는 해당 대운의 지지 체신인 申금을 참고하여 볼 때 "장생"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왕"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90년에서 2049년까지의 대운의 지지 "申금(장생), 酉금(목욕), 戌토(관대), 亥수(건록), 子수(제왕), 丑수(쇠)"에서
시간 壬수와 년간 壬수가 "왕'해지고
"시간"과 "년간"에서 壬수가 2개이므로
일간의 힘의 유무인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천간에 2개인 壬수의 힘의 유무인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무조건 일간이 壬수 "편재" 1개를 획득했다고 봅니다.
천간에 똑같은 글자가 2개인 경우
일간이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게 됩니다.
일간 戊토는 음간이므로 "신강"함을 획득하게 되고
천간에 2개인 壬수가 양간이므로 "왕"함을 획득하게 되어
"신강 편재왕"하다고 봅니다.
.
"왕"한 "편재" 壬수가 총 3개가 되는 셈인데, 해당 대운 기간에 "편재"의 "매우 큰 대귀함"을 논할 수 있게 됩니다.
"신강"한 일간이 1990년에서 2049년까지 해당 대운의 시기에 천간에 3 기세의 힘을 얻은 글자 들과 힘의 균형이 맞으므로 일간이 시간 "편재", 년간 "편재", 천간에 2개인 壬수로 "편재"을 획득하므로 좋은 일이 일어날 여지가 매우 엄청나게 커집니다.
[년간] 壬수가 월지 未토를 참고하여 볼 때 년간 壬수는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년간 壬수는 월지 未토를 참고했을 때 "양"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잃었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년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년간 壬수는 월지 체신인 未토를 참고하여 볼 때 "양"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용신이 기(氣)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묘"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운의 지지에 의존해야 합니다.
대운의 지지를 참고하여 년간 壬수는 양간이므로 "申금(장생), 酉금(목욕), 戌토(관대), 亥수(건록), 子수(제왕), 丑토(쇠)"를 보아야 일간 壬수는 "신왕"해질 수 있으므로 마침 1990년 "戊申대운"에서
壬수가 해당 대운의 지지 申금을 참고하여 볼 때 년간 壬수는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년간 壬수는 해당 대운의 지지 申금을 참고했을 때 "장생"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얻었다고 합니다.
<해당 대운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년간 壬수는 해당 대운의 지지 체신인 申금을 참고하여 볼 때 "장생"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왕"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90년에서 2049년까지의 대운의 지지 "申금(장생), 酉금(목욕), 戌토(관대), 亥수(건록), 子수(제왕), 丑수(쇠)"에서
시간 壬수와 년간 壬수가 "왕'해지고
"시간"과 "년간"에서 壬수가 2개이므로
일간의 힘의 유무인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천간에 2개인 壬수의 힘의 유무인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무조건 일간이 壬수 "정관" 1개를 획득했다고 봅니다.
천간에 똑같은 글자가 2개인 경우
일간이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게 됩니다.
일간 丁화가 음간이므로 "신강"함을 획득하게 되고
천간에 2개인 壬수가 양간이므로 "왕"함을 획득하게 되어
"신왕 정관왕"하다고 봅니다.
"왕"한 "편재" 壬수가 총 3개가 되는 셈인데, 해당 대운 기간에 "편재"의 "매우 큰 대귀함"을 논할 수 있게 됩니다.
"신강"한 일간이 1990년에서 2049년까지 해당 대운의 시기에 천간에 3 기세의 힘을 얻은 글자 들과 힘의 균형이 맞으므로 일간이 시간 "편재", 년간 "편재", 천간에 2개인 壬수로 "편재"을 획득하므로 좋은 일이 일어날 여지가 매우 엄청나게 커집니다.
[대운의 천간] 현재 나이에 해당하는 대운의 지지와 월지를 참고하여 대운의 천간의 기(氣)와 세(勢)를 판별 합니다.
-"신강"하거나 "신왕"한 일간을 기준으로 대운 상에서만 획득하는 시기-
평생 일간이 "신왕"함을 갖고있다.
1990년에서 1999년까지 "戊申" 대운에서
해당 대운의 천간 戊토가 해당 대운의 申금를 참고하여 볼 때 시간 戊토는 음간이므로 기(氣)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세(勢)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戊토는 해당 대운의 지지 申금를 참고했을 때 같은 오행이 아니므로 "세(勢)"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약"하다고 합니다.
<해당 대운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해당 대운의 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시간 戊토는 해당 대운의 지지 申금 체신인 를 참고하여 볼 때 같은 오행이 아니므로 용신이 세(勢)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약"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월주의 지지에 의존해야 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戊토가 월주의 지지 未토를 참고하여 볼 때 해당 대운의 천간 戊토는 음간이므로 기(氣)를 논하는 것이 아닌 세(勢)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해당 대운의 戊토는 해당 월주의 지지 未토를 참고했을 때 같은 오행이므로 "세(勢)"의 힘을 얻었다고 합니다.
<월주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해당 대운의 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해당 대운의 천간 戊토는 월주의 지지인 未토를 참고하여 볼 때 같은 오행이므로 세(勢)의 힘을 얻었다해서 용신이 "신강"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990년에서 1999년까지 해당 대운의 시기에서 일간 戊토가 "신강"한데
시간 "편재" 壬수가 월주의 지지에서 힘을 얻을 수 없어 해당 대운의 지지 1990년에서 1999년까지 申금을 참고하여 "왕"하며,
년간 "편재" 壬수가 월주의 지지에서 힘을 얻을 수 없어 해당 대운의 지지 1990년에서 1999년까지 申금을 참고하여 "왕"하며
해당 대운의 천간 "비견" 戊토가 해당 대운의 지지에서 힘을 얻을 수 없어 월주의 지지 未토를 1990년에서 1999년까지 참고하여 "강" 합니다.
"시간"과 "년간"에서 壬수가 2개이므로
일간의 힘의 유무인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천간에 2개인 壬수의 힘의 유무인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무조건 일간이 壬수 "편재" 1개를 획득했다고 봅니다.
천간에 똑같은 글자가 2개인 경우
일간이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게 됩니다.
일간 戊토는 음간이므로 "신강"함을 획득하게 되고
천간에 2개인 壬수가 양간이므로 "왕"함을 획득하게 되어
"신강 편재왕"하다고 봅니다.
"왕"한 "편재" 壬수가 총 3개가 되는 셈인데, 해당 대운 기간에 "편재"의 "매우 큰 대귀함"을 논할 수 있게 됩니다.
"일간"과 "해당 대운의 천간"에서 戊토가 2개이므로
일간의 힘의 유무인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천간에 2개인 戊토의 힘의 유무인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무조건 일간이 戊토 "비견" 1개를 획득했다고 봅니다.
천간에 똑같은 글자가 2개인 경우
일간이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게 됩니다.
일간 戊토는 음간이므로 "신강"함을 획득하게 되고
천간에 2개인 戊토가 음간이므로 "강"함을 획득하게 되어
"신강 비견강"하다고 봅니다.
"강"한 "비견" 戊토가 총 2개가 되는 셈인데, 해당 대운 기간에 "비견"의 "귀함"을 논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일간이 1990년에서 1999년까지 해당 대운의 시기에 천간에 5 기세의 힘을 얻은 글자 들과 힘의 균형이 맞으므로 일간이 시간 "편재", 년간 "편재", 해당 대운의 천간 "비견", 천간에 2개인 壬수로 "편재", 천간에 2개인 戊토로 "비견"을 획득하므로 좋은 일이 일어날 여지가 엄청나게 커집니다.
2000년에서 2009년까지 "己酉" 대운에서
해당 대운의 천간 己토가 해당 대운의 酉금를 참고하여 볼 때 시간 己토는 음간이므로 기(氣)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세(勢)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己토는 해당 대운의 지지 酉금를 참고했을 때 같은 오행이 아니므로 "세(勢)"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약"하다고 합니다.
<해당 대운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해당 대운의 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시간 己토는 해당 대운의 지지 酉금 체신인 를 참고하여 볼 때 같은 오행이 아니므로 용신이 세(勢)의 힘을 잃었다해서 "신약"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월주의 지지에 의존해야 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己토가 월주의 지지 未토를 참고하여 볼 때 해당 대운의 천간 己토는 음간이므로 기(氣)를 논하는 것이 아닌 세(勢)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해당 대운의 己토는 해당 월주의 지지 未토를 참고했을 때 같은 오행이므로 "세(勢)"의 힘을 얻었다고 합니다.
<월주의 지지를 체(하드웨어)로 잡고 해당 대운의 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해당 대운의 천간 己토는 월주의 지지인 未토를 참고하여 볼 때 같은 오행이므로 세(勢)의 힘을 얻었다해서 용신이 "신강"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00년에서 2009년까지 해당 대운의 시기에서 일간 己토가 "신강"한데
시간 "편재" 壬수가 월주의 지지에서 힘을 얻을 수 없어 해당 대운의 지지 2000년에서 2009년까지 酉금을 참고하여 "왕"하며,
년간 "편재" 壬수가 월주의 지지에서 힘을 얻을 수 없어 해당 대운의 지지 2000년에서 2009년까지 酉금을 참고하여 "왕"하며
해당 대운의 천간 "겁재" 己토가 해당 대운의 지지에서 힘을 얻을 수 없어 월주의 지지 未토를 2000년에서 2009년까지 참고하여 "왕"합니다.
"시간"과 "년간"에서 壬수가 2개이므로
일간의 힘의 유무인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천간에 2개인 壬수의 힘의 유무인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무조건 일간이 壬수 "편재" 1개를 획득했다고 봅니다.
천간에 똑같은 글자가 2개인 경우
일간이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게 됩니다.
일간 戊토는 음간이므로 "신강"함을 획득하게 되고
천간에 2개인 壬수가 양간이므로 "왕"함을 획득하게 되어
"신강 편재왕"하다고 봅니다.
"왕"한 "편재" 壬수가 총 3개가 되는 셈인데, 해당 대운 기간에 "편재"의 "매우 큰 대귀함"을 논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일간이 2000년에서 2009년까지 해당 대운의 시기에 천간에 4 기세의 힘을 얻은 글자 들과 힘의 균형이 맞으므로 일간이 시간 "편재", 년간 "편재", 해당 대운의 천간 "겁재", 천간에 2개인 壬수로 "편재"를 획득하므로 좋은 일이 일어날 여지가 엄청나게 커집니다.
2010년에서 2019년까지 "庚戌" 대운에서
해당 대운의 천간 庚금은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庚금은 해당 대운의 지지 戌토를 참고했을 때 "쇠"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왕"하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해당 대운의 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해당 대운의 천간 庚금은 해당 대운의 지지 체신인 戌토를 참고하여 볼 때 "쇠"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용신이 기(氣)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왕"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2010년에서 2019년까지 해당 대운의 시기에서 일간 戊토가 "신강"한데
시간 "편재" 壬수가 월주의 지지에서 힘을 얻을 수 없어 해당 대운의 지지 2010년에서 2019년까지 戌토을 참고하여 "왕"하며,
년간 "편재" 壬수가 월주의 지지에서 힘을 얻을 수 없어 해당 대운의 지지 2010년에서 2019년까지 戌토을 참고하여 "왕"하며
해당 대운의 천간 "상관" 庚금이 해당 대운의 지지에서 힘을 얻을 수 없어 월주의 지지 戌토를 2010년에서 2019년까지 참고하여 "왕"합니다.
"시간"과 "년간"에서 壬수가 2개이므로
일간의 힘의 유무인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천간에 2개인 壬수의 힘의 유무인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무조건 일간이 壬수 "편재" 1개를 획득했다고 봅니다.
천간에 똑같은 글자가 2개인 경우
일간이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게 됩니다.
일간 戊토는 음간이므로 "신강"함을 획득하게 되고
천간에 2개인 壬수가 양간이므로 "왕"함을 획득하게 되어
"신강 편재왕"하다고 봅니다.
"왕"한 "편재" 壬수가 총 3개가 되는 셈인데, 해당 대운 기간에 "편재"의 "매우 큰 대귀함"을 논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일간이 2000년에서 2009년까지 해당 대운의 시기에 천간에 4 기세의 힘을 얻은 글자 들과 힘의 균형이 맞으므로 일간이 시간 "편재", 년간 "편재", 해당 대운의 천간 "상관", 천간에 2개인 壬수로 "편재"를 획득하므로 좋은 일이 일어날 여지가 엄청나게 커집니다.
2030년에서 2039년까지 "壬子" 대운에서
해당 대운의 천간 壬수는 양간이므로 세(勢)를 논하는 것이 절대 아닌 기(氣)를 논해야 하므로 "12운성표"를 참조합니다. 해당 대운의 천간 壬수는 해당 대운의 지지 子수를 참고했을 때 "제왕"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기(氣)"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왕"하다고 합니다.
<월지를 체(하드웨어)로 해당 대운의 천간을 용(소프트웨어)으로 잡았을 때 용신인 해당 대운의 천간 壬수는 해당 대운의 지지 체신인 子수를 참고하여 볼 때 "제왕"의 자리의 위치하므로 용신이 기(氣)의 힘을 얻었다해서 "신왕"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2030년에서 2039년까지 해당 대운의 시기에서 일간 戊토가 "신강"한데
시간 "편재" 壬수가 월주의 지지에서 힘을 얻을 수 없어 해당 대운의 지지 2010년에서 2019년까지 戌토을 참고하여 "왕"하며,
년간 "편재" 壬수가 월주의 지지에서 힘을 얻을 수 없어 해당 대운의 지지 2010년에서 2019년까지 戌토을 참고하여 "왕"하며
해당 대운의 천간 "편재" 壬수가 해당 대운의 지지에서 힘을 얻을 수 없어 월주의 지지 戌토를 2030년에서 2039년까지 참고하여 "왕"합니다.
"시간"과 "년간"에서 월주의 지지의 힘을 얻을 수 없어 해당 대운의 지지 子수에서 힘을 얻은 "편재" 壬수가 2개이므로 천간에 안 보이는 壬수가 하나 더 나타난다고 봅니다. 그러므로 안 보이는 "편재" 壬수가 월주의 지지에서 힘을 얻을 수 없어 해당 대운의 지지 子수를 참고하여 "왕" 합니다.
"시간"과 "년간"에서 壬수가 2개이므로
일간의 힘의 유무인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천간에 2개인 壬수의 힘의 유무인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무조건 일간이 壬수 "편재" 1개를 획득했다고 봅니다.
"시간"과 "년간"에서 壬수가 2개이므로
일간의 힘의 유무인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천간에 2개인 壬수의 힘의 유무인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무조건 일간이 壬수 "편재" 1개를 획득했다고 봅니다.
천간에 똑같은 글자가 2개인 경우
일간이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게 됩니다.
일간 戊토는 음간이므로 "신강"함을 획득하게 되고
천간에 2개인 壬수가 양간이므로 "왕"함을 획득하게 되어
"신강 편재왕"하다고 봅니다.
"왕"한 "편재" 壬수가 총 3개가 되는 셈인데, 해당 대운 기간에 "편재"의 "매우 큰 대귀함"을 논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해당 대운 천간"과 "시간과 년간에 2개인 壬수"에서 壬수가 2개이므로
일간의 힘의 유무인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천간에 2개인 壬수의 힘의 유무인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이
무조건 일간이 壬수 "편재" 1개를 획득했다고 봅니다.
천간에 똑같은 글자가 2개인 경우
일간이 "왕"함이나 "강"함을 따질 필요가 없게 됩니다.
일간 戊토는 음간이므로 "신강"함을 획득하게 되고
천간에 2개인 壬수가 양간이므로 "왕"함을 획득하게 되어
"신강 편재왕"하다고 봅니다.
"왕"한 "편재" 壬수가 총 3개가 되는 셈인데, 해당 대운 기간에 "편재"의 "매우 큰 대귀함"을 논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편재"가 총 6 개가 되는데, "편재"의 "막대하며 매우 큰 대귀함"을 논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일간이 2000년에서 2009년까지 해당 대운의 시기에 천간에 3 기세의 힘을 얻은 글자 들과 힘의 균형이 맞으므로 일간이 시간 "편재", 년간 "편재", 안 보이는 "편재", 해당 대운의 천간 "편재", 안보이는 "편재", (안 보이는 "편재"와 해당 대운의 "편재")에서 안 보이는 "편재"를 획득하므로 좋은 일이 일어날 여지가 아주 거대하며 엄청나게 커집니다.
[세운의 천간] 현재 나이에 해당하는 대운의 지지와 월지를 참고하여 대운의 천간의 기(氣)와 세(勢)를 판별 합니다.
기(氣) 혹은 세(勢)의 사주팔자 내의 천간과 대운의 천간과 세운의 천간에서
월주의 지지와 대운의 지지에서 힘을 볼 수 있는 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사주팔자의 월지에서 힘을 못 얻은 경우, 대운의 지지에서 기(氣) 혹은 세(勢)의 힘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결론 : 각 천간들(사주팔자의 천간들, 해당 대운의 천간, 해당 년운의 천간)이 월주의 지지를 참고했을 때 세(勢)를 잃은 음의 천간이 "신약"하거나 기(氣)를 잃은 양의 천간이 "신묘"하다면 대운의 지지 덕에 양간이라면 기(氣)를 얻어 "신왕"을 획득 하거나 음간이라면 세(勢)를 얻어 "신강"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되는데 일간이 월주의 지지나 현재 대운의 지지를 참고하여 볼 때 세(勢)의 힘을 얻거나 기(氣)의 힘을 얻을 경우 마찬가지로 다른 천간들도 동일하게 월주의 지지나 대운의 지지를 참고하여 볼 때 음간이라면 세(勢)의 힘을 얻거나 양간이라면 기(氣)의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氣)나 세(勢)의 힘을 얻은 "일간"이 기(氣)나 세(勢)의 힘 있는 다른 천간(사주팔자의 일간외 천간들,해당 대운의 천간, 해당 년운의 천간) 의 덕을 보고 그 해당 육신을 쓸 수 있으며 그 육신에 해당하는 좋은 일들이 일어날 여지가 커짐을 논할 수 있겠습니다.
3. 벽갑인정 여부
기와 세의 힘을 얻었는 지에 대한 확인 사항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벽갑인정"의 유무 입니다.
사주팔자 내와 대운과 년운의 천간 혹은 지장간에서 甲목, 丁화, 庚금을 순서에 상관이 없이 보면 "벽갑인정"이 성립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벽갑인정이란? 우리 전통문화 중 일년 중 "정월 대보름"에 달집 태우기 행사를 갖습니다. 달집을 태우므로써 큰 액운을 태워버리고 운수대통을 기원하는 것 입니다. 마찬가지로 벽갑인정을 갖은 사주도 액운을 막는 부적같은 상징을 하므로 "모닥불" 같은 불을 지펴 액운을 태우다는 뜻이 담겨져 있습니다. 즉 "벽갑인정"을 갖춘 사주는 "모닥불" 하나를 갖고 다니는 팔자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사주팔자와 대운, 연운에서 "벽갑인정"을 득할 수 없을 경우 바로 "장기간" 직접 모닥불을 지피거나 안전이 최대한으로 확보된 상태에서 가스불을 태우거나 아니면 도시가스를 주 연료로하는 화력 발전소 근처로 이사를 가는 것 입니다.
이렇게 물상화 하는 방법이 있는데 "벽갑인정"을 두게 되면 머리가 좋다거나 큰 액운이 막아진다 거나 재주가 좋아집니다. 중립에 있는 사주로써 노력만 하면 능히 큰 일을 할 수 있는 격이라고 생각 합니다.
벽갑인정이 성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주팔자와 대운의 덕으로 "신왕"하며 "정재강" 사주팔자를 성립하였기 때문에 아주 좋은 사주팔자 구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사주 실전 풀이
-양의 천간(양간)의 기를 따질 수있는 "12운성표" 입니다.
[양간의 기(氣)의 힘을 얻은 위치는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 ※토는 음의 천간(음간)처럼 세를 따집니다. )
| 장생 | 목욕 | 관대 | 건록 | 제왕 | 쇠 | 병 | 사 | 묘 | 절 | 태 | 양 |
| 소양 시작 | 소양 중간 | 소양 완성 | 태양 시작 | 태양 중간 | 태양 완성 | 소음 시작 | 소음 중간 | 소음 완성 | 태음 시작 | 태음 중간 | 태음 완성 |
甲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丙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庚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壬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음간(음의 천간)의 세(勢)의 힘을 따질 수 있는 "세력표" 입니다.
[음간의 세(勢)의 힘을 얻은 위치는 같은 오행의 지지 입니다.
( 戊(무)토는 세(勢)를 따지게 됩니다. )
음의 천간 | 양의 지지 | 음의 지지 |
乙 | 寅 | 卯 |
丁 | 巳 | 午 |
戊 | 辰戌 | 未丑 |
己 | 辰戌 | 未丑 |
辛 | 申 | 酉 |
癸 | 亥 | 子 |
사주팔자 내를 보니
미월의 정화이다.
미월을 기준으로 정화를 보니 "신강"하다.
사주팔자 내에 일간 외에 다른 천간은 기(氣)와 세(勢)의 힘을 얻지 못했다.
대운에서 1990년 만 8세 戊申 대운을 보니 申 대운부터 년간과 시간 壬수가 대운의 지지 기준으로 장생지에 위치하여 "신강 편재왕"한데 편재에 관련된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된다.
게다가 1990년에서 2049년까지 대운에서 시간 임수 "편재"와 년간 임수 "편재"가
대운의 지지로부터 힘을 얻어 "편재"가 "왕"해지는데
시간과 년간에 임수가 2 개이므로 1 개 더 천간에 나타난다고 본다.
안 보이는 임수도 해당 대운의 지지에서 힘을 얻어 "왕"하다.
그러므로 총 3개의 대귀한 "편재"를 얻었다.
한 마디로 엄청 좋은 일이다.
결과가 참으로 좋은 사주임을 대번에 알 수가 있다.
"신강편재왕" 하다보니 자연스레 "비식재관"이 따라오게 된다.
-1990년 만 8세 戊申 대운
일간이 "신강"한 가운데 대운에서 무토 "비견"이 오게 되었고 월지의 지지의 미토를 참고하여 볼 때 세(勢)의 힘을 얻어 "강" 해지고 일간과 해당 대운의 "비견" 무토를 획득하여 1 개 더 무토가 천간에 나타나게 되고 안 보이는 무토가 월주의 지지에서 힘을 얻어 "신강"하므로 총 2개의 "비견" 을 획득한다. 비견에 대한 좋은 일들이 일어날 여지가 커지게 된다. 또한 년간 시간 임수 "편재"와 안 보이는 "편재"가 대운 해당 대운의 지지 신금을 보게 되어 총 3 개의 편재를 획득하게 되는데 막대하며 크게 대귀한 "편재"에 대한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된다.
-2000년 만 18세 己酉 대운
일간이 "신강"한 가운데 대운에서 기토 "겁재"가 오게 되었고 월지의 지지의 미토를 참고하여 볼 때 세(勢)의 힘을 얻어 "강" 해지고 "겁재"를 획득하여 "겁재"성에 대한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된다. 또한 년간 시간 임수 "편재"와 안 보이는 "편재"가 해당 대운의 지지 유금을 보게 되어 총 3 개의 편재를 획득하게 되는데 대귀한 "편재"에 대한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된다.
-2010 만 28세 庚戌 대운
일간이 "신강"한 가운데 대운에서 경금 "식신"이 오게 되었고 대운의 술토에서 기(氣)의 힘을 얻어 "식신"이 "왕"해지게 되고 또한 년간 시간 임수 "편재"와 안 보이는 "편재"가 해당 대운의 지지 술토를 보게 되어 총 3 개의 편재를 획득하게 되는데 대귀한 "편재"에 대한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된다.
만28세 庚戌 대운에 식신까지 왕하게 되니 "신왕 편재왕"에다가 "식신왕"까지 먹게 된다. 안 그래도 "편재" 관련된 일들이 좋은데 "식신"에 연계된 일들까지 더불어 좋아지게 된다. 역시나 참으로 매우 좋은 사주이다.
약력과 사주팔자와 대운을 보자하니 "과연 신강 편재왕"한 사주임을 알 수가 있다. 나머지는 세부적으로 직접 임상을 통하여 자신의 지식으로 숙지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유명인" 사주팔자를 갖고 계속해서 임상 하시다 보면 "길"이 열립니다.
광사주 두 손 모아 운수대통 기원드림~^^